[성격심리학] 성격 및 정서 그리고 성별이 충동구매성향에 주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一期一會 조
상관연구 1. 정서성과 충동구매성향의 상관
방 법
결과 및 논의
상관연구 2. 외향성과 충동구매성향의 상관
결과 및 논의
상관연구 3. 성별과 충동구매성향의 상관
결과 및 논의
실험 1. 심미적 가치와 충동적 소비간의 관계
방 법
종합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一期一會 조
본 연구는 충동구매라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것이었다. 이를 크게 세 가지 모형, 외향성과 정서 그리고 성별로 분류하여 설문을 통해 상관연구를 실시하였다. 상관연구1에서는 정서성과 충동구매성향 간 상관 분석 결과, 정서성과 충동구매성향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Cronbach’s Alpha 계수로 문항 내 신뢰도를 측정해 본 결과, 같은 변인을 설명하고 있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상관연구2에서는 외향성과 충동구매성향 간 상관 분석 결과, 외향성과 충동구매성향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향성이란 근본 특질 아래 나타나는 여러 세부 특질에 따라 다른 성향을 보일 수 있음에도 포괄적인 외향성 변인만을 설정하고 관계를 밝히려 했다는 약점이 있다. 상관연구3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했다. t검정으로 두 집단 간의 충동구매성향의 평균 차이를 본 결과, 95%의 신뢰수준에서 sig.>.05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상관연구들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실험을 실제로 해보지는 않았지만, 상관연구 1에서 추가 논의된 바를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논의 사항 그리고 실험제안에서 언급한 실험 그리고 복합 상관 절차를 검토한 관계 연구를 다시 실시해 본다면, 좀 더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핵심어: 충동구매성향, 정서, 외향성, 성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그동안의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지배적인 관점이었다. 즉 소비자들의 행동은 합리적이면서 인지적이며 구매의사결정시에 효용을 인식하고 정보를 평가한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비의 구매행동에는 그러한 동기가 뚜렷하고 합리적이며 계획적인 구매가 있는 반면 동기가 불투명하고 감정적인 충동구매도 존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단지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만 쇼핑행동을 한다면 충동구매행동은 매우 적게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쇼핑행동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가 충동구매 할 가능성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자에 있어서 구매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반복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충동구매를 하는 소비자에게 구매는 순간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내적 충동심리에 의해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구매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충동구매자는 일반적으로 정상적 구매자에 비하여 높은 충동성과 낮은 구매계획성, 높은 감각적 탐색성향을 나타내며 충동구매 후의 후회정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Weinberg & Gottward, 1982).
- 참고문헌
-
민경환 (2002). 성격심리학. 법문사. 40‐41.
스기모토 데츠오 (2009). 소비자의 심리학. 훈민출판.
이성수 (2008). 충동구매에서 성차: 물질주의와 인지적 종결욕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 광고, Vol.9, No.3.
양우식 (1995). 소비자의 구매충동 제어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12), 103‐116
양윤, 이채희 (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 광고. Vol.1, No.2.
Dittmar, H., Beatti, J., & Friese, S. (1995). Gender Identity and Material Symbols: Objects and Decision Considerations in Impulse Purchase.JournalofEconomicPsychology.16(3),491‐511
Dholakia, R. R, (1999). Going Shopping: Key Determinants of Shopping Behaviors and Motivations. InternationalJournalofRetail&DistributionManagement,27(4),154‐165
Hunt, J. M., Kernan, J. B., & Mitchell, D. J. (1996). Materialism as Social Cognition: People, Possessions, and Perception.JournalofConsumerPsychology,5(1),65‐83
Kollat, D.T. & Willett, R. (1967). Consumer Impulse Purchase Behavior. JournalofMarketingResearch,4(Feb),21‐31
Mueller, W. (1991). Who Reads the Label? American Demographics, 1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