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올바른 메시지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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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올바른 메시지 전달의 필요성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중요성
3. 의사소통의 과정요소
4. 의사소통의 유형

Ⅱ. 본론 - 메시지 전달 장애 및 스킬

1. 올바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 잡음
2.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해석
3. 메시지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스킬
4. 신뢰성형성(credibility)과 유지에 필요한 스킬
5. 적용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

Ⅲ. 결론 - 올바른 메시지 전달

본문내용
<대인 간 메시지 전달>


Ⅰ. 서론 - 개념 설명, 올바른 메시지 전달의 필요성


1. 의사소통의 개념

어원은 라틴어의 “communis" 로서 지식, 정보, 의견, 신념, 감정을 ‘공유’, ‘공동화’하는 행동이라는 말로서 의사소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감정교환을 통하여 공통적인 관계를 이룩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 태도, 행동적 변화를 주게 하는 언어, 비언어적 행동”이다.


2.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간관계, 특히 조직에서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 상호간의 일반적 이해와 동의를 얻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 의사소통이기 때문이며, 구체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어떠한 조직체계에서도 의사소통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Barnard)

● “의사소통이란 조직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결정의 전제가 전달되는 과정이다. 즉 구성원 사이에 어떤 결정을 하기 위한 메시지, 아이디어, 혹은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 - (Simon)

● “의사소통은 집단, 조직, 사회의 기능 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며 사회체제나 조직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 (Katz & Kahn)

● “의사소통이란 사람이 상징(예: 언어, 기호, 표지, 물건, 사무용 장식, 배치, 설계 등)을 교환함으로써 그들 주위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미를 구성하고 기대를 개발하는 교환적 과정이다.” - (Myers & Myers)

3. 의사소통 과정의 요소


① 송신자(sender) : 송신자는 메시지를 생산해 내는 의사소통자이다. 의사소통 자는 반드시 사람만일 필요는 없다. 신문, 잡지, 또는 교육감, 원장과 같은 직위등도 모두 의사소통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송신자는 메시지의 내용을 아이디어, 사실 등으로 구성해야한다.

②코드화(encoding) : 코드화는 송신자의 생각이나 아이디어 또는 정보를 부호나 상징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③ 메시지(message) : 메시지는 기호화 과정의 결과로서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이다.

④ 매체 또는 경로(channel) : 매체 또는 경로는 메시지가 흘러 다니는 송신 로를 말한다.

⑤ 수용자(receiver) : 수용자는 송신자로 부터 전달되어진 메시지를 접수하는 사람이다.

⑥ 해독(decoding) : 해독은 수신자가 전달되면 메시지를 해석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TIPS (Training In Interpersonal Skills) 관리혁신을 위한 대인관계 스킬- Stephen P. Robbins & Phillp L. Hunsaker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The Contexts and Strategies of Speech Communication) - 박영목(Park, Young Mok)
-[인간관계론 강의] 3. 효과적인 의사소통 - 이창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 김경희(서울여자간호대학)
-교육학강좌 - 이창규
-www.seri.org
-대화 잘하는 법 - 무라오카 마사오
-숙명여대 의사소통센터 http://code.sookmyung.ac.kr/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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