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사회학] 기든스 제3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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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근대성의 위기와 성찰적 현대성
2. 제 3의 길의 전략 프로그램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라는 이념으로 동구권을 장악하던 소련의 붕괴와 독일의 통일은 큰 동요를 불러일으켰다. 동유럽 사회는 사회주의 블록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군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국가라는 틀을 벗어나 하나의 사회주의 체제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급속하게 국제사회적인 변화를 재촉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듯 동구권 국가들이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하여 냉전체제가 종식되면서, 미국중심의 신패권주의가 대두되었다. 동시에 전통유럽좌파에 의해 지지를 받아오던 복지국가의 사상이 비효율, 저성장, 고실업, 도덕적 해이 등의 한계에 부딪혔고 이러한 맥락에서 “앤써니 기든스”는 신자유주의를 수용한 대안적인 좌파정책으로써 ‘제 3의 길’ 이론을 주창한다. 기든스의 이론은 영국 노동당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3의길’에 대한 평가에는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긍정하는 입장에서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가 가진 한계를 버리고 그 장점만을 결합시켜 만들어낸 20세기말 중도좌파의 새로운 대안 이라고 평가하지만 부정적인 입장에서는 약화된 좌파가 자신들만의 우경화된 정책을 합리화하기 위해 만들어낸 새로운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성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든스의 ‘성찰적 현대성’과 그 실천으로서의 ‘제 3의 길’은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본 프로토콜에서는 기든스의 ‘성찰적 현대성’이론과 ‘제3의 길’의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알아보고, 이를 현 시대와 국내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근대성의 위기와 성찰적 현대성 여기서 'Modernity'는 비판적 대상으로 한계성을 가지는 경우 근대성으로, 이것의 극복으로서 일컬어지는 경우 ‘현대성’으로 사용한다.

먼저, ‘성찰적 현대성’은 ‘근대화’의 기획과 전망의 한계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성의 한계를 해체하려는 시도에서 성과를 거두었지만, 현실기획의 측면에서는 한계를 드러냈다. 이 때문에 기든스는 ‘급진화 된 근대성의 한계’를 성찰성을 기반으로 하여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근대성에서 자본주의․산업주의․행정권력․군사력 의 주요한 네 가지 제도적 측면들은 서로 무관할 수 없고, 제각기 인과과정과 구조들을 구성함으로서 현대사회의 중심적인 특징들과 발전 및 긴장관계를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기든스는 현재의 위기가 현대 사회질서의 해체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현대성이 보다 급진화 되고 보편화된 결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현대적 상황을 ‘탈 현대성’이 아니라 ‘후기현대성(late-modernity)’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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