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통제, 조정, 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의 주요 주제인 `통제, 조정, 갈등관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한 글입니다. 복지행정론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다운받으면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 /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통제
가. 통제의 의의
나. 통제의 특성
다. 통제의 7 가지 원칙
라. 통제의 4 단계 과정

2. 조정
가. 조정의 정의
나. 수직적 조정과 수평적 조정
다. 조정의 방법

3. 갈등관리
가. 조직내에 있어서의 갈등의 의의
나. 갈등의 특성
다. 갈등발생의 원인
라. 갈등 관리 방법
본문내용
1. 통제
가. 통제의 의의 ; 행정의 실시가 계획한 바대로 행하여지고 있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고 계획과 실시간의 격차를 바로잡는 것을 말한다. 즉 실시의 단계에서 계획대로 진행되는가를 검증하는 기능이다.
나. 통제의 특성 ; 사후에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실제로 집행하는 과정에서 행해진다.
다. 통제의 7 가지 원칙
1) 계획과 실시간의 차이가 발견되면 즉시 조치를 강구한다.
2) 적절한 통제(너무 사소한 것 까지 통제하면 업무 위축)
3) 감정적 처리 억제하고 인간적인 바탕으로 접근
4) 상황에 따른 통제수단과 방법 선택
5) 통제의 융통성 ; 계획 변경, 예기치 않은 사태 발생, 실패 등에 대해서도 통제할 수 있어야.
6) 계획기준과 실시기준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7) 업무의 흐름을 전반적인 관점에서 파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