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북한의 관혼상제,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 북한의 관혼상제와 북한의 의례생활, 북한의 여가생활 및 북한의 교육, 북한의 문학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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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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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북한의 관혼상제
Ⅲ. 북한의 의례생활
Ⅳ. 북한의 여가생활
Ⅴ. 북한의 교육
1. 학제
2. 무상교육제
1) 보통교육
2) 고등교육
3) 특수교육제
Ⅵ. 북한의 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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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은 혁명이념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족질서를 형성하기 위하여 종래의 전통적 대가족제도를 해체하고, 여성들의 사회적 해방과 남녀평등권의 실현을 추구하여 왔다. 여성해방의 실질적 내용은 여성전체가 사회적 노동에 복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가족의 개념과 형태를 집단주의체제에 알맞은 형태로 변형시키려 한 것이다.
그리하여 가장을 중심으로 하는 서열구조와 동족집단의 조상숭배 관념은 배제되고, 그 대신 소위 사회주의적 가족의 개념으로 대체시켰다. 또한 가족제도의 변형은 호적제도를 말살하는 것으로부터 진행되었는데, 호적제도와 친족개념이 봉건사회의 잔재라고 이를 폐지하고 공민증제도를 1946년 9월 1일부터 실시하였다. 그리고 1940·1950년대의 사회주의적 개혁정책(토지사유제 폐지, 재산상속제 소멸 등)과 1960년대의 사회주의 공업화정책의 시행으로 가족중심의 경제적 기반이 무너지고 가부장적 위계질서의 파괴와 함께 대가족제의 붕괴가 초래되었다.
한편 친족범위를 6촌까지로 제한함과(그러나 1990년에 제정한 가족법에서는 친척을 8촌까지로 확대 해석하고 있음) 동시에 주민행정에 대한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동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북한은 가정이 인간적인 삶의 터전이기에 앞서 당의 통제단위로써 당적 과업을 촉진하는 매개집단으로서의 도구적 의미를 지닌다.
또한 북한은 가정의 혁명화를 표방하여 가정을 가족이 함께 가꾸어 가는 삶의 보금자리로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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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회(1999), 해방 후 북한문학의 전개와 실증적 연구방향, 북한문학의 이해, 서울 청동거울
▷ 김재용(1994), 1990년대 전반기 북한문학과 이후의 전망, 북한문화연구 제2집,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박재규(2004), 새로운 북한 읽기를 위하여
▷ 이형기 외(1990), 북한의 현대 문학, 서울 고려원
▷ 주강현(1993), 풍습으로 본 북한의 주민생활, 공보처
▷ 한만길(2001), 남북한 교육체계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88), 북한과 중국의 교육제도 비교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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