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 관계론]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序
Ⅱ. 수도권 규제에 대한 논의
1. 수도권 규제 현황
1) 수도권 규제, 어떤 것이 있나
2) 수도권 정비계획법이 우선 한다
3) 중첩규제가 경쟁력 약화의 요인으로 작용
2. 규제완화 내용
1) 택지․공장용 개발 토지 공급을 위해 규제를 확 풀었다
2) 권역별 공장규제 완화 내용
3. 수도권규제완화에 대한 정부 간 입장차이
1) 수도권-수도권규제완화 찬성
2) 비수도권-수도권규제완화 반대
※ 외국의 사례
※ 외국사례의 공통점
Ⅲ. 정부간관계론 우리
1. 수도권 규제에 대한 토론 : 규제 완화하는 방향으로 의견 정함
1) 수도권 규제가 과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2) 수도권규제가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을까?
3) 수도권 규제의 비용과 부작용
Ⅵ. 수도권과 지방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대안
1. 정책목표와 접근방식의 재설정
2. 근본적인 정책개선 방안
1) 수도권 과밀문제 완화와 도시기능 제고
2) 분권화를 통한 자생적 지역발전 촉진
3) 수도권정비계획법 폐지 및 계획적 관리체제 도입
3. 단기적인 정책개선 방안
Ⅵ. 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序

수도권 집중의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1960년대 이후 국토계획 및 지역개발 정책의 변함없는 관심사 중에 한 가지였다. 수도권의 성장과 관련해서는 현재 평가를 서로 달리 하는 찬성과 반대의 양론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을 뿐 아니라, 수도권 집중의 문제는 여전히 해소되지 못한 채 오히려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분권화, 세계화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직면해서 수도권 정비 정책의 방향을 둘러싸고 정부 안팎에서는 수도권 집중의 완화에 대한 정책에서 적지 않은 혼선마저 빚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최근 들어 수도권 규제완화를 둘러싼 중앙정부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수도권 규제완화는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가로막는 불합리하거나 중복되는 각종 제도적 규제를 개선하여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투자 촉진, 일자리 창출 등 국ㄱ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그동안 기업 활동과 주민생활을 지나치게 제약해왔던 불합리한 수도권 규제의 합리적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반해, 충남, 강원 등 비수도권 지자체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그동안 ‘ 先 지방발전, 後 수도권 규제합리화’를 누누이 약속하였고, 지방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채, 수도권 규제부터 철폐하는 것은 ‘균형발전’을 한꺼번에 포기하는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이상적 정책목표를 위해 수도권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만 되풀이되었을 뿐, 이들 목표가 과연 타당하고 실현 가능한 것인지, 실시하고 있는 정책수단은 과연 적합한 것인지, 규제로 인한 긍정적 효과와 부작용은 어떠한지 등의 질문은 무시되어 왔다. 특히 시장경제 원리의 측면에서 볼 때 그동안의 수도권 규제는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다. 이는 비단 참여정부뿐만 아니라 기존의 수도권규제들이 객관적인 경제적 논리보다는 그것이 필요하다는 당위적 논리와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책 수단에 대한 신중하고도 깊이 있는 검토가 수행되지 못한 점을 우선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본 보고서의 내용을 출발시켜 볼까 한다. 정치적 논리의 색깔을 약간 뺀 다음, 시장원리에 충실하여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수도권 규제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의 깊은 내면에는 결국 경제적인 논리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 우리 조가 중점적으로 살펴볼 내용은 현재 단계 우리의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지금까지의 수도권 논의와 그 정책 방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수도권 규제에 따른 수도권의 대응에 대한 내용과 수도권 규제의 당위성이나 불가성에 대한 의견들을 경제적인 입장에서 다소 중립적으로 살펴봄과 동시에, 중앙과 지방의 두 정부 사이의 관계를 사례중심으로 살펴보는 동시에 대안도 짚어보면서 수도권 규제에 대한 내용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Ⅱ. 수도권 규제에 대한 논의

※ 수도권에 대한 정의

한국의 수도권은 서울과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안양 ·부천 ·광명 등의 위성도시와 서울을 중심으로 반경 70 km 이내의 경기도 19개군을 포함한다. 면적은 북한을 제외한 전국토의 11.8 %에 해당하는 1만 1686 km2이며, 전인구의 40 %이상이 거주하여 국토종합개발계획의 핵심이 되는 권역(圈域)이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에서 발췌.
.


본격적인 수도권 규제에 대한 논의에 앞서, 왜 수도권이 규제를 받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도표를 통해 살펴보자.
※ 주요 지표별 수도권집중도
구분
1995년
2000년
전국
(A)
수도권
(B)
집중도
(B/A,%)
전국
(A)
수도권
(B)
집중도
(B/A,%)
면적(㎢)
99,394
11,726
11.8
99,800
11,754
11.8
인구(천인)
44,609
20,189
45.3
46,136
21,354
46.3
사업체수(천개소)
2,771
1,235
44.6
3,013
1,350
44.8
사업체종사자수(천명)
13,634
6,676
49.0
13,604
6,658
48.9
제조업체수(개소)
314
156
49.7
313
159
50.7
제조업체종사자수(천명)
3,716
1,879
50.6
3,333
1,650
49.5
대학교(개소)
131
55
41.9
161
66
41.0
공공청사(개소)



276
234
84.8
주요기업본사(개소)
100
92
92.0
100
91
91.0

자료 : 국토연구원, 내부자료
참고문헌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제 8차 회의 보도자료)
(출처: http://www.pcnc.go.kr/nccusr/m01/NewsView.aspx?seq=19&page=0)
․나라경제 10월호 (출처: http://blog.empas.com/jung77771/31236309)
․규제여론 조사 (출처: http://www.gfeo.or.kr/)
․지역발전균형합의체
(출처: http://www.rezion.or.kr/DAEGUROOT/viewPage/sub03/02.jsp)
․[원주]기업도시·산업단지 기업 유치 ‘빨간불’ (조선일보 2008-11-12 기사)
․수도권규제완화로 충남 투자유치 ‘물거품’ (문화일보2008-11-10 기사)
․“지방경제 고사시키는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하라" - 오마이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개발론 B형 하나의 사례를 들어 지역정책의 필요성과 지역정책의 목표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 수도권 집중 억제를 위한 각종 규제와 지방정부에 대한 각종 지원(예: R&D, 교육, 중소기업)이 그것이다. 이러한 정책수단들이 과연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것인지, 오히려 지방의 중앙의존도를 높여 자생력을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이 문제로 제기되었다. 현 정부는 지역정책을 다소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측면에서는 지난 정부의 정책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에도 지역개발정책은 정치적 요구 등으로 인해 정

  • [정부관계론] 정부간 상호협력의 실태와 문제점, 활성화 방안
  • ■ 제 목 : 정부관계론 최종보고서- 목 차 -*일지 Ⅰ. 서 론 1. 연구목적2. 연구범위 및 방법론Ⅱ. 정부간 상호협력 방안의 본질 제1절 정부간 상호협력의 의의 및 필요성 제2절 정부간 관계1. 행정적 관계2. 재정적 관계Ⅲ. 정부간 상호협력의 실태와 문제점제1절 중앙과 지방정부간 협력 실태1. 정부의 입법과정에의 참여2. 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의 참여3. 협력모델4. 사례 : 수도권 남부저유소 입지선정 과정제2절 지방정부간 협력의 실태1. 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간 시간이 필요한 질병이다. 따라서 알코올중독은 일시적인 치료와 접근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가족을 도울 수 있는 장기적인 치료 재활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그러나 이러한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접근은 장기입원치료 중심의 정신병원에 절대적으로 치우쳐 있느며, 퇴원한 중독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사후지도 및 사례 관리가 거의 안 되고 있은 실정이다. 특히 중독자의 회복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장원로 간주되는 가족체계에 대

  • [정부간관계론]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경쟁
  • 갈등해결방안1) 지리산케이블카설치관련협의회의 신설환경부의 결정에 따를 것이 아니라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에 관련된 모든 단체들이 참여하는 행정협의회를 신설하여 자체적인 논의를 거쳐 케이블카를 설치할 곳을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칭 ‘지리산케이블카설치관련협의회’에는 산청군, 구례군, 함양군, 남원시의 관련 사람들과 그 지역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중앙정부인 환경부와 환경단체들이 모두 참여한다. 우선 케이블카를 설치

  • 강원도 혁신도시 선정과정 -갈등사례를 통해 본 정부간 관계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 정부간관계론‘강원도 혁신도시 선정과정’ 갈등사례를 통해 본정부간 관계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 정부간관계론 -< 목 차 >I. 서론1. 패러다임의 변화2. 혁신도시란?Ⅱ. 본론1. 강원도 혁신도시 갈등 사례 개요 (1) 강원도의 혁신도시 선정과정(2) 선정과정 중 일어난 기초(춘천, 강릉)와 광역간의 갈등① 입지선정과정의 공정성ㆍ객관성 의문 제기② 원주시의 혁신도시 입지가 확정된 후 춘천시의 대응③ 원주시의 혁신도시 입지가 확정된 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