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그루밍족과 그에 따른 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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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루밍족?
그루밍족이 발생한 요인
남성복의 발달과 다양화
1960년대 이전
1970년대
현재의 남성복 모습
그루밍족들에 대한 산업계의 반응
프리미엄진의 수요 증가
남성용 액세서리 매장 확대
본문내용
그루밍족?

남성인데도 치장이나 옷차림에 금전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 (국립국어원 신조어)
그루밍 -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미용용어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
그루밍족의 최대관심사는 주로 피부미용
피부, 두발, 치아관리, 성형수술까지 포함
최근에는 패션에서도 그루밍족에 관련된 움직임들이 드러남



그루밍족이 발생한 요인

미국에서 1970년대 이후 Unisex / Metrosexual / Contrasexual 등의 용어가 생김
Metrosexual – 여성성을 수용하고 받아들인 남성성
Ubersexual – Metrosexual + Macho
Unisex – 남성성과 여성성의 구분이 사라짐


‘얼짱/몸짱 신드롬’
- 옷차림이나 얼굴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
주5일 근무제 ☞ 자기 투자시간의 확대
취업난 ☞ 자기 투자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
3차(서비스) 산업의 발달☞ ‘어필’의 중요성 증대
환경 오염 및 웰빙 열풍 ☞ 피부건강에의 관심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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