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 직업, 진로교육, 진로지도, 대학교] 적성과 직업의 관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실태,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개선 방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적성과 직업의 관계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Ⅴ.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실태
Ⅵ.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개선 방안
1. 진로교육활동의 강화
1) 교육과정에 의한 진로교육의 실시
2) 부직 및 취업세미나의 개최
3) 취업특강의 실시
4) 현장견학 및 실습기회의 확대
5) 추수지도활동의 실시
2. 진로정보의 수집·제공활동의 강화
1) 정보의 내용 및 수집원
2) 취업정보의 수집 및 제공방법
3) 컴퓨터 및 비디오 기기의 활용
3. 진로상담활동의 강화
1) 개인 및 집단진로상담활동의 강화
2) 검사의 활용
3) 정보활용의 강화
4. 취업알선활동(정치)의 강화
1) 회사 설명회의 개최
2) 채용기관 및 관련 부서와의 유대강화
3) 부직 및 취업알선 전문기관과의 유대강화
4) 취업동문과의 유대강화
5) 대학 진로교육기관과의 협조체제 강화
6) 채용기관에 대한 홍보활동의 강화
5. 진로교육을 위한 연구활동의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사회변화와 그것의 영향을 받는 직업 세계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여 이를 학교교육 및 진로교육에 반영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고 또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사회의 특징은 여러 각도에서 규명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정보화 사회, 세계화 사회, 평생 학습 사회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정보화 사회란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 자원이 에너지나 물질에서 정보로 대체되고 정보 기술의 발달로 재화와 용역의 고부가가치화가 이루어지며, 정보의 공유와 배분에 따른 경영의 고도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 통신망을 통하여 지식·정보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용이하게 해 준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지식·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생성소멸주기도 빨라지고, 이에 따라 직업의 생성소멸 주기도 빨라짐으로써 개인은 하나의 직업만 가지고 평생 살아갈 수 없고 적어도 5번 이상 직업이동을 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직업 이동을 하는 경우에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key competencies)을 갖출 수 있도록 학교교육이 변해야 하고, 그리고 이에 따라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도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세계화란 국가간의 상호 의존성 확대의 필요성에 터 해 자본, 기술, 정보, 문화, 인력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하는 현상을 뜻한다. 세계화는 경제 질서의 재편성에 그치지 않는다. 컴퓨터 및 통신 기술의 결합에 의한 정보 통신 혁명은 경제 활동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세계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생활양식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무한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질 높은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관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동준 : 진로미결정 문제와 심리적 변인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송명수 : 진로교육 자료의 체계적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의식 함양, 생활 지도분야 연구보고서, 1995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로교육 이대로 좋은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7
이현정 :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통제소재 및 불안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과 진로결정수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장석민 :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진로교육체재의 구축방안, 한국 교육생산성연구소, 1991
정채기 :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내·외통제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가족문제의 원인 진단, 대책과 전망
- 영유아 신체적 특징에 따른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을 발달 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1.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사례와 이에 대한 나의 견해 2.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
- 보육시설 종사자(시설장,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성순보, 주보에 나타난 천문학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자신의 뉴스 이용 습관 및 뉴스에 대한 관심도를 교재의 체크리스트 내용을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