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 직업, 진로교육, 진로지도, 대학교] 적성과 직업의 관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실태,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개선 방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적성과 직업의 관계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Ⅴ.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실태

Ⅵ. 대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개선 방안
1. 진로교육활동의 강화
1) 교육과정에 의한 진로교육의 실시
2) 부직 및 취업세미나의 개최
3) 취업특강의 실시
4) 현장견학 및 실습기회의 확대
5) 추수지도활동의 실시
2. 진로정보의 수집·제공활동의 강화
1) 정보의 내용 및 수집원
2) 취업정보의 수집 및 제공방법
3) 컴퓨터 및 비디오 기기의 활용
3. 진로상담활동의 강화
1) 개인 및 집단진로상담활동의 강화
2) 검사의 활용
3) 정보활용의 강화
4. 취업알선활동(정치)의 강화
1) 회사 설명회의 개최
2) 채용기관 및 관련 부서와의 유대강화
3) 부직 및 취업알선 전문기관과의 유대강화
4) 취업동문과의 유대강화
5) 대학 진로교육기관과의 협조체제 강화
6) 채용기관에 대한 홍보활동의 강화
5. 진로교육을 위한 연구활동의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사회변화와 그것의 영향을 받는 직업 세계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여 이를 학교교육 및 진로교육에 반영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고 또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사회의 특징은 여러 각도에서 규명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정보화 사회, 세계화 사회, 평생 학습 사회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정보화 사회란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 자원이 에너지나 물질에서 정보로 대체되고 정보 기술의 발달로 재화와 용역의 고부가가치화가 이루어지며, 정보의 공유와 배분에 따른 경영의 고도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 통신망을 통하여 지식·정보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용이하게 해 준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지식·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생성소멸주기도 빨라지고, 이에 따라 직업의 생성소멸 주기도 빨라짐으로써 개인은 하나의 직업만 가지고 평생 살아갈 수 없고 적어도 5번 이상 직업이동을 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직업 이동을 하는 경우에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key competencies)을 갖출 수 있도록 학교교육이 변해야 하고, 그리고 이에 따라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도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세계화란 국가간의 상호 의존성 확대의 필요성에 터 해 자본, 기술, 정보, 문화, 인력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하는 현상을 뜻한다. 세계화는 경제 질서의 재편성에 그치지 않는다. 컴퓨터 및 통신 기술의 결합에 의한 정보 통신 혁명은 경제 활동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세계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생활양식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무한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질 높은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관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동준 : 진로미결정 문제와 심리적 변인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송명수 : 진로교육 자료의 체계적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의식 함양, 생활 지도분야 연구보고서, 1995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로교육 이대로 좋은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7
이현정 :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통제소재 및 불안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과 진로결정수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장석민 :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진로교육체재의 구축방안, 한국 교육생산성연구소, 1991
정채기 :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내·외통제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태권도 겨루기는 실지로 올림픽 경기에서 채택될 정도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몇 년전 올림픽 경기에서 문대성의 태권도 겨루기의 발차기로 상대방을 제압한 것은 태권도 겨루기의 백미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태권도의 의미와 정신 및 가치 1) 태권도의 의미태권도는 수천년의 역사를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과외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

  • [직업교육] 직업교육의 정의, 변천과정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프랑스의 직업교육 사례)
  •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1. 실업계 고교에서의 직업교육기능의 재정비(Reengineering)2. 고교단계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장치의 마련3. 실업계 고교 중흥을 위한 중앙 정부 주관 목적 사업의 수행4. 중등단계 직업교육에 대한 시도 교육청의 책무성의 강화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한 제7차 교육과정은 고등학교에서 2002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에 따른 학습

  • [교육학] 고등학교 진로상담 실태조사
  • 고등학교 진로상담 실태조사 보고서Ⅰ. 서론1. 고교 진로상담의 필요성「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인식과 진로교육 개선방안 사전 논의 」, 임병웅(2009)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입시 교육보다 진로목적을 구체적으로 수립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진로목적을 성취할 계획을 세우는데 기여해야 한다.「진로교육의 내실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길훈(2006)진로교육은 어렸을 때 가정에서부터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