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광역화,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역사, 지역방송의 위상 변화와 지역방송광역화의 필요성, 지역방송광역화의 추진경과, 지역방송광역화의 접근 및 향후 지역방송광역화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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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방송의 역사

Ⅲ. 지역방송의 위상 변화

Ⅳ. 지역방송광역화의 필요성

Ⅴ. 지역방송광역화의 추진경과

Ⅵ. 지역방송광역화의 접근
1. 긍정적 접근
1) 방송환경의 변화와 지역방송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성격
2) 오랜 쟁점화를 통한 관련 논의의 성숙과 이해의 확대
3) 정책적 의지와 경영적 선택의 합치
2. 부정적 접근
1) 지역적 가치, 지역성에 대한 보편적 인식의 부재
2) 효율성 관점의 압도와 시장실패의 가능성
3) 지역, 지역민과 내부구성원의 설득과 합의

Ⅶ. 향후 지역방송광역화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역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역방송을 움직여가는 주체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지역방송인의 인식과 대응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방송인들은 지역방송이 직면한 문제와 어려움을 현장에서 가장 심각하게 느끼고 있고, 또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지상파 지역방송의 구조는 단일 회사 체계로 서울에 본사를 두고 지역별로 지사형태의 지역방송 총국이나 또는 지역방송국을 운영하는 한국방송공사(KBS)와 서울에 네트워크 키(key) 사이자 모회사가 있는 지역 MBC, 그리고 서울의 네트워크 키사로부터 프로그램의 75% 내외를 제공받는 지역민방 등 세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지역방송으로서의 역할이 활발하면서, 광고를 주요 수입원으로 운영되는 지역 MBC와 지역민방은 방송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점에서 광역화 과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지역방송의 일각에서는 광역화에 대한 거부감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지역방송의 역할이 지역사회에 충실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 둘 때, 오히려 광역화로 인해 일부 소규모 지역에 대한 방송 서비스가 약화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 MBC와 지역민방은 각각 지역별로 운영되는 방송사 수가 다르고, 그동안의 역사와 방송문화 또한 다른 점에서 광역화에 대한 입장 역시 일부 다를 것으로 여겨진다. 이처럼 광역화에 대한 당위론과 경계론이 지역방송계에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지역방송인의 광역화 자체에 대한 인식과 대응에 대한 연구를 통해 광역화 논의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 가능성과 한계를 구명할 필요성이 높다. 왜냐하면 지역방송 현실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방송 현실의 운영 논리와 지역방송인의 입장을 뚜렷이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기 때문이다.

Ⅱ. 지역방송의 역사

지역방송에 주어진 공적 책임을 완수하고, 지역 시청자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민방이 설립된 지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참고문헌
▷ 김동규, 지역방송산업의 경제적 특성, 지역방송발전정책연구위원회, 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2000
▷ 김석환,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김세철, 지역사회와 언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 김준모, 지역방송의 활성화방안 연구-다매체시대의 경쟁력 제고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2001
▷ 방송문화진흥회, 정보화 시대의 지역방송, 한울 출판, 1998
▷ 오만덕, 지역 방송광고의 실증적 가치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 전환성 외, 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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