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평화운동][여성평화운동의 의의][여성평화운동의 비전][여성평화운동의 현실][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여성평화운동의 의의, 여성평화운동의 비전과 여성평화운동의 현실 및 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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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평화운동의 의의

Ⅲ. 여성평화운동의 비전

Ⅳ. 여성평화운동의 현실
1. 제3차 헤이그평화회의 동안 열린 여성관련 회의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성관련 평화 캠페인
1) 평화과정에서 인젠더링(네덜란드 정부)
2) 평화를 만드는 여성
3) 여성과 전쟁
4) 여성폭력을 제거하기위한 지구적 캠페인
5) 여성과 평화의 문화 프로그램
6) ‘촌락에서부터 협상테이블까지 : 여성과 평화형성’
7) 그 외
3. 윌프의 평화운동
1) 국제적 차원
2) 지부

Ⅴ. 여성평화운동의 발전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평화운동의 절실한 필요성은 분단현실과 통일운동의 당위성에서 기인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한국처럼 이렇게 단기간에 집약적으로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는 세계 속에서 찾기가 힘들다. 바로 이런 단기간의 강제적 산업화는 국민들에게 정신적 혹은 사회 문화적으로 이를 준비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 그렇게 때문에 국민들은 산업화와 급격한 도시화가 가하는 압력에 균형있게 견디어내기가 힘들다. 아래로부터 자본주의가 거의 300여년에 걸쳐 진행된 영국에서도 산업혁명기 동안 정신질환자가 많았다는 통계를 보여준다. 하물며 우리 사회는 오죽 할 것인가? 그런 까닭인지 외국생활을 하다 돌아온 많은 주변사람들은 한국인의 일상생활이 얼마나 황폐하며, 얼마나 약육강식의 사회인가에 대하여 경악한다. 물질만능주의, 인간에 대한 능멸, 이기주의가 팽배한 우리의 일상생활을 탈출하여 우리의 삶 속에 평화를 안착시키는 노력이 우리에게 절실해졌고, 바로 여기에 여성평화운동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요즈음 우리가 사용하는 평화개념은 더 이상 전쟁을 종식시킨다는 의미의 소극적인 평화를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 사회 곳곳에 그리고 우리 일상생활 속에 때로는 가시적으로, 때로는 보이지 않게 모세혈관처럼 퍼져있는 폭력들에 저항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폭력이란 물리적인 폭력만이 아니라, 구조적 폭력이나 잠정적 폭력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평화운동은 갈등하는 국가나 사회집단간의 분리만이 아니라, 양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공통의 이익을 증진하고 평화를 실현하는 적극적인 평화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켜지는 평화(protected peace)가 아니라 활동적인 평화(working peace), 평화유지(peace keeping)가 아니라 평화만들기(peace making)를 지향되어야 한다.

Ⅱ. 여성평화운동의 의의

여성들이 평화운동의 주체자로서 자신을 위치지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으로부터 삶이 시작되어야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신에게로 향한 애정과 열정을 지역공동체, 지구공동체와의 연계 속에서 마시고 내보내고, 또 마시고 내보내면서 세계와 하나가 될 때, 중심과 주변의 경계를 넘나들 때, 평화만들기는 시작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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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희(1998), 한국여성운동의 의미틀 분석, 1998년 비판사회학대회 자료집, 한국산업사회학회
문현진(1995), 한국여성운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효재(1989), 한국의 여성운동-어제와 오늘, 정우사
여성사회학(1991), 여성사회학회, 한울
이신행(1998), 시민운동의 자화상 둘, 참여사회아카데미 발표자료, 참여사회연구소
장미경(1996),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 여성운동, 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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