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한비야 리더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더 선정 과정
(1) 활동 보고
(2) 상세 내용
2.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
(1) 리더로서 갖춰야 할 덕목
(2) 우리가 갖고 있는 리더의 능력
3. 우리의 Role model
(1) 한비야
(2) 책을 통해 알아본 한비야의 리더쉽
①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1>
1)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다
2) 목표 추진력, 결단력, 달성 능력
3) 도전정신
4) 상황 대처 능력, 임기응변
5) 적응력, Open mind
②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2>
1) 도전정신, 용기
2) 자신의 잘못을 인정 (Open mind)
3) 고집과 끈기
4) 수용력
5) 비판적 시각,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6)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7) 사회적 리더쉽
8) 잘못을 지적, 충고
③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3>
1) 커뮤니케이션 능력
2) 자기희생
3) 도전정신
4) 긍정적 사고
5) 대인관계 구축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6) 잘못한 상대에게 지적, 충고
7) 객관적 사고
④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1) 자신의 잘못을 인정, 다른 사람의 충고를 받아들임
2) 모르는 것을 배우려는 태도
3) 잘못한 상대에게 지적, 충고
4) 이해심, 배려심, 사람들의 요구를 catch할 줄 아는 능력
5) 겸손함, 객관적 사고
6) 추진력
7) 대인관계 구축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8) 인재를 알아보는 능력과 그것을 길러주려 노력
(3) 한비야에게 부족한 리더적 자질
①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1>
②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2>
③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3>
④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4. Role model과의 인터뷰
- 본문내용
-
2.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
(1) 리더로서 갖춰야 할 덕목
Role model을 다루기에 앞서 팀원들이 생각하는 리더의 자질에 대해 의논해 보았다
팀원들이 생각하는 리더의 자질에는 이해심(포용력), 뚜렷한 소신, 커뮤니케이션 능력,
결단력,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 추진력, 인간미, 통찰력, 공감력,
설득력, 자신감, 언어능력 등이 있었고, 포용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로서 공통되게 나타났다
(2) 우리가 갖고 있는 리더의 능력
수업시간을 통해 우리가 갖고 있는 리더의 능력, 갖고 있지 않는 능력들을 살펴보았다
크게 Want-have. Don't want-have, Want-Don't have, Don't want-Don't have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 자신이 갖고 있는 리더의 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 조는 Want-have에는 책임감, 커뮤니케이션 능력, 대인과계 구축력,
수용력, 이해력 등이 공통되게 나왔고, Want-Don't have에는 시간관리, 솔선수범, 대인
영향력, 자신감등이 공통된 의견으로 모아졌다.
(3) Role model 선정 이유 : 한비야
우리 조는 Role model을 선정하기에 앞서 박근혜, 힐러리 클린턴과 같이 익히 리더라고
알려져 있는 소위 사회에서 높은 공직에 위치한 리더를 Role model로 할 것인지,
아니면 사회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리더는 아니지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고
사람들에게 리더라고 인정받는 사람을 Role model로 선정할 것인지를 먼저 의논하였다. 그 결과 후자로 Role model의 초점이 맞추어졌고, 우리가 공통되게 생각했던 커뮤니케
이션 능력과 포용력을 갖춘 여성 리더를 찾게 되었다.
또한 앞서 우리가 알아보았던 우리가 갖고 있는 리더의 능력에서 Want-have는 더욱
발전시킬 수 있고, Want-Don't have는 보완할 수 있는 리더를 Role model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의 청소년,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고, 지구촌이 아니라 지구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른 나라의 다른 민족들도
진정한 공동체 안에 있음을 강조하며 세계에 자신의 리더쉽을 발휘하고 있는 리더.
커뮤니케이션과 포용력을 포함하여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그것을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목표 달성 능력을 가진 한비야씨를 우리의 Role model로서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3. 우리의 Role model
(1) 한비야
1985년 서울에서 태어나 1993년부터 세계 곳곳을 오지여행가로 이름을 날리다가
기아와 질병의 땅 아프리카에서 인생의 전환 점을 맞게 된다. 2001년 월드비전 긴급구호
팀장으로 국제 구호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2004년 한국 YWCA에서 선정한 젊은 지도자상
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녀는 한비야씨의 대명사인 ‘바람의 딸’에 걸맞게 전세계를 바람
처럼 누비며 돌아다녔고, 어려서부터 자신의 무대는 세계라고 생각한 그녀는 장장 7년에
걸쳐 ‘걸어서 세계일주’라는 목표를 실현하게 되었다.
한비야는 35세에 국제 홍보 회사인 버슨- 마스텔라 한국지사의 일을 그만두고 7년간의
오지여행에 올랐다. 그녀는 일반적인 안락한 여행보다는, 비행기를 거의 이용하지 않고
육로로만 오지를 찾아 여행 하였다. 여행 중에 국경을 넘으며 여러 사건들을 겪고 아프
가니스탄에서 위험했던 순간들을 묘사한 생생한 기록으로 독자들을 매료시켰고, 이는
그녀의 책들이 베스트 셀러의 반열에 오르는 요인이 되었다. 그녀의 사상이 담긴 대표적
저서에는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지도밖으로 행 군하라>,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가 있다
한비야는 또한 단순한 풍물 탐방보다는 실제로 현지인의 집에 머물면서 함께 생활하여
그들의 문화를 체험하는 방식을 선호하는데, 한비야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여행 중에
만난 오지의 사람들에게서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고 이를 계기로 나의 삶이
완전히 변화하였다.‘라고 밝혔다. 그녀는 이후 여행은 더 이상 즐거움을 주지 않고 이제
그녀의 심장을 뛰게 하는 것은 재해와 전쟁이 일어난 지역에서의 구호활동이라고 밝혔다
한비야는 코리아 해럴드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현장에서 그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용기란 어떤 일을 시도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