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노인요양보호사의 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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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의 구성과 주제 선정

II. 환경 및 고객분석(상황분석)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2단계 : 프로그램 환경분석
3단계 : 목표집단분석

III. 요구분석
4단계 : 요구진단

IV.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5단계 :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V. 학습내용 및 교수법 선정
6-8단계 : 교육내용/교수법/교수매체 선정

VI. 인적/물적/재정지원
9단계: 인적/물적/재정자원의 배분

VII. 홍보
10단계 : 홍보방법결정

VIII. 평가 및 보고
11단계 : 평가 및 보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조의 구성과 주제 선정
1. 팀명과 선정이유
"LED6" (Lifelong Education Development6)
-평생교육 전체의 발전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발전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발전
-평생교육 학습자의 발전
-우리 Class의 평생교육발전
-우리조의 평생교육 발전

2. 프로젝트명
"즐거운 인생"
*주제: 노인요양시설 노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요양 보호사 교육

3. 배경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 및 저출산
*가족의 노인부양기능 저하
*노인복지제도의 취약성
*노인인권문제의 대두
*노인차별주의의 확산

4. 현재 노인 인권 실태

(1) [무료 및 실비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인권실태 사례조사]에서,
△‘입소시 시설생활에서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74.8%
△‘원하지 않는 노인에게 청소나 빨래 등 어려운 일을 시킨다’ 85.9%
△‘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방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한다’ 83.6%

(2) 시설거주 노인의 사례조사 결과, 가장 중요한 인권침해 사항
-사생활 침해
-식사공간
-미확보
-주거의 질 저하
-충분한 의료
-서비스 부족

(3) 노인인권문제에 대한 해결이 시급히 필요
-노인 및 시설전문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조사한 이번 노인인권실태조사를 통해 노인학대는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노인을 부양하는 개인의 책임이라기보다,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인 인지도가 낮고 부양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4. 관련기관
① 보건복지가족부
② 한국노인인권센터
③ 한국요양보호사교육원
④ 요양기관
-부산좋은애인병원
-안동시용상안동병원
-성남시의보바스기념병원
-공립서울시립북부노인병원

II. 환경 및 고객분석(상황분석)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
노인요양시설 노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요양 보호사 교육

2. 프로그램개발의 근본적 의도
본 교육은 간호사,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인권에 대해 바로 알고, 노인인권에 대한 명확한 가치관과 신념, 태도를 함양하여 궁극적으로 노인인권보호 활동을 증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3. 프로그램의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
국민건강보험은 치매/중풍 등 질환의 진단, 입원 및 외래 치료, 재활치료 등을 목적으로 주로 병.의원 및 약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급여 대상으로 하는 반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치매/중풍의 노화 및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인하여 혼자 힘으로 일상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대상자에게 요양시설이나 재가 장기요양기관을 통해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양시설이나 재가 장기요양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나 간호사들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고, 이들이 노인인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제 요양기관이나 시설에서 노인인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발생 하고 있다.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참고문헌
-도서
한국노인복지진흥공단[요양보호개론] 양서원 2008
한국노인복지진흥공단[요양보호각론] 양서원 2008

-국회전자도서관논문
요양보호사표준교재/보건복지부.2008
요양보호사양성지침/보건복지부.2008

-한국교육학술정보원논문
우리나라요양보호사인력양성현황및문제점/치매작업치료학회지.
장기요양보호시설에서의사례관리실천적용에관한연구/김숙경

기사
한겨래 [노인시설 종사자 “노인인데 뭐어때”] 강김아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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