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켓] 일본 비즈니스 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본 소개
1. 和의 나라 일본
2. 일본인에게 있어서 和란?
Ⅱ 일본의 비즈니스 포인트
1. 비즈니스 관행
1) 구매결정권자가 CEO가 아닐 수 있다.
2) 접대는 좋지만 과잉접대는 역효과
3) '양다리'는 금물
4) 일본에서의 인맥과 소개
5) 시간에 대한 인식차이
6) 지역별 비즈니스 스타일을 파악하라
7) 일본인의 비즈니스 스타일 이해
8) 대기업은 달러 결제, 중소기업은 엔화 결제 선호
2. 비즈니스 매너 및 유의 사항
1)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비즈니스 매너
▶ 반드시 사전 약속
▶ 방문터에 대한 기초조사
▶ 자료, 명함, 선물 등 준비
▶ 약속시간 엄수
▶ 접수처(안내데스크)에서의 매너
▶ 응접실에서 매너
▶ 응접실에서 자리 배치
▶ 명함을 전달할 때
▶ 명함을 받을 때
▶ 인사법
▶ 대화할 때 주의점
2) 장기적인 관점에서 거래를 추진하라.
3) 타제품과의 차별화된 특징을 부각시켜라
4) 인간관계가 중요하며 인간적인 감성에 호소하라
5) 일본의 공휴일과 피해야 할 출장기간
6) 일본 문화 이것만은 주의하자
3. 상담을 성사시키는 4가지 원칙
1) 가치관을 공유한다.
2) 먼저 베풀고 받는다.
3) 제 3자의 중개를 잘 활용한다.
4) 인내하고 정직해야 한다.
4. 인터뷰Ⅰ
1) 일본인이 Buyer 일 경우
(1) 기본 영접 계획
(2) 회의
(3) 만찬 및 접대
(4) 선 물
2) 일본인이 Seller 일 경우
(1) 기본 영접 계획
(2) 회의
(3) 만찬 및 접대
(4) 선물
5. 인터뷰Ⅱ
1) 대한상공회의소 검정단 인터뷰
2) 다이와투자신탁운용 현직자
Ⅲ. 일본의 국가 의전
1. 일본 외교의 특징
2. 국가의전 [國家儀典]
3. 日本의 儀典長
본문내용
Ⅰ 일본 소개

공식명칭 : 니혼(Japan)
인구 : 1억 2,700 만 여명 (2008년)
면적 : 377,899㎢
수도 : 도쿄
공식 언어 : 일본어
화폐단위 : 엔(yen/¥)
GDP : 5조2900억 달러 (2007년)
1인당 GDP : 41,480달러
환율 : 1,335.39원
(2008년 10월 31일 기준)

1. 和의 나라 일본

和의 의미- 사회가 평화,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라는 의미. 일본 역사를 통틀어 일본을 지배한 이념, 일본인의 사고방식의 바탕.

일본은 섬나라이며 기후 조건이 우리와는 엄청나게 좋지 않은 곳. 그러한 조건에서 사람들이 단합하지 않고 분열되거나 개인의식이 강하면 살아가는데 힘들어, 화합을 가장 중시한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자주 나오는 일본의 성덕태자가 和를 일본의 국시로 삼은 이후 일본에서는 화를 강조하게 됨.
(우리나라에서 ‘화’로 읽지만 일본에서 ‘와’, ‘일본 고유의’ 라는 뜻. 우리나라 고유의 옷을
‘韓服’, 종이를 ‘韓紙’라고 하듯, 일본에선 ‘和服’, ‘和紙’ 라고 함.)

2. 일본인에게 있어서 和란?

① 분수를 지키는 것 - 스스로 알맞은 위치에 적응 하는 것
② 자신의 몫을 충실히 하는 것 - 一人前(한사람 몫), 즉 자신의 제 역할은 기본으로 누 구나 해야 한다는 것
③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것

- 迷惑 (폐) 를 큰 수치로 여김. 어릴 때부터 부모들이 아이를 교육 시킬 때 가장 중요 하게 여기고 기본으로 삼는 것이 바로 ‘人に迷惑をかけないこと’-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것.

④ 사회생활을 “恩”의 관계로 보는 것

- 누군가의 도움으로 내가 지탱되고 있고, 그 은혜를 갚아야 하는 “빚”으로 생각하는 것.

‘아리가또 고자이마스’, ‘스미마셍’은 한국인 대부분이 알고 있는 일본의 인사말. 단 지,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라는 의미가 아닌, ‘입장 난처하게도 은혜를 입게 되 니 감사합니다.’, ‘은혜를 당신께 입었는데 그 은혜에 대한 보답을 아직 못했습니다.’ 란 뜻.

일본인들에게 인간관계란 온갖 ‘恩’ 으로 얽힌 것으로, 국가에서의 은혜, 지역사회에 서의 은혜, 조상에게서의 은혜, 부모님에게서의 은혜, 회사에서의 은혜 등등 이 은혜 들을 당연히 갚아야 하는 것이 사람의 기본 도리이고, 염치를 아는
참고문헌

- http://cafe.naver.com/tabilov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1
- 유시민과 함께 읽는 일본 문화 이야기
- 브리태니커, 위키 백과
- '이 책을 들고 해외 출장가자 일본편' - KOTRA
- http://100.naver.com/100.nhn?docid=7137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의 비즈니스 문화
  • 매너와 에티켓-이슬람교의 전통적인 인사말은 슬라맛이며, 힌두교의 인사법은 나마스테이다.-명함에는 직급이나 자격 등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싣도록 한다.-덥고 습도도 높으므로 비즈니스 복장은 캐주얼이다.5. 일본1) 비즈니스 관행-비즈니스 아워는 오전9시~오후5시이며, 9시나 10시까지 일하는 비즈니스맨도 많다.-신정연휴, 골든위크, 오봉 때는 비즈니스나 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다.-일본에서는 업무성과를 집단으로 평가하여 개인이 칭찬의

  • [조직행동론] 나라별 경영관련 에티켓 차이
  • 나라별 경영관련 에티켓의 차이Contents매너와 에티켓비즈니스 매너의 중요성성공적인 비즈니스 매너1비즈니스 매너- 중국일본독일 미국프랑스영국러시아2국가별 비즈니스 매너매너와 에티켓  매너 (Manner)-‘사람의 손’을 뜻하는 라틴어 Manuarius에서 유래행동하는 방식, 자세 등을의미함- 흔히 일상생활에서의 예의와 절차를 뜻함에티켓(Etiquette)‘꼬리표’, ‘티켓’ 등을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강제성은 없지만, 사회적으로 통

  • 글로벌시대의 국제매너와 세계 각국의 예절 및 에티켓0
  • 글로벌시대의 국제매너와 세계 각국의 예절 및 에티켓0Ⅰ. 서 론사람 간에 첫 만남에서 호감을 심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깔끔한 복장과 예의 바른 모습일 것이다. 예의를 잘 갖추면 상대방은 우호적으로 나오게 되고 모든 거래가 원만하게 잘 될 것임에 틀림없다. 예절의 본질은 정성이고, 공경이며 사랑입이다. 예절의 근본정신은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상대방을 편하게 해 주는 것,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고 호감을 갖게 하는 것

  • 동양문화의 특징과 에티켓
  • 매너가 매우 중요동양문화의 특성동양문화의 특성동북아시아 - 일본일본의 특성매우 수직적인 사회예절과 매너가 철저하게 중시됨일본인이 중시하는 예절☞ 겸손, 자제, 인내,관용일본인이 존경하는 대표적 인격☞ 냉정성을 갖춘 사람비즈니스 에티켓직급에 민감(직급에 맞는 대우와 체면을 지켜주어야 함)일처리가 주도면밀,계획성이 있음 (☆대강해보자는 사고방식은 금물)신용거래이므로 오랜 교제관계유지동북아시아 - 중국중국의

  • 동양문화의 특징과 에티켓1
  • 매너가 매우 중요동양문화의 특성동양문화의 특성동북 아시아 - 일본일본의 특성매우 수직적인 사회예절과 매너가 철저하게 중시됨일본인이 중시하는 예절☞ 겸손, 자제, 인내,관용일본인이 존경하는 대표적 인격☞ 냉정성을 갖춘 사람비즈니스 에티켓직급에 민감(직급에 맞는 대우와 체면을 지켜주어야 함)일처리가 주도면밀,계획성이 있음 (☆대강해보자는 사고방식은 금물)신용거래이므로 오랜 교제관계유지동북 아시아 – 일본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