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폴사르트르] 장폴사르트르의 생애, 장폴사르트르의 연보, 장폴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장폴사르트르의 존재 양태, 장폴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장폴사르트르의 소설 구토, 장폴사르트르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행동하는 지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장폴사르트르의 생애
Ⅱ. 장폴사르트르의 연보
1. 1905
2. 1907
3. 1915
4. 1916
5. 1917
6. 1919
7. 1924
8. 1926
9. 1927
10. 1928
11. 1929
12. 1931
13. 1933
14. 1934
15. 1936
16. 1937
Ⅲ. 장폴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1. 무의 개념
2. 무의 자유개념
Ⅳ. 장폴사르트르의 존재 양태
Ⅴ. 장폴사르트르의 실존주의
1.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특징
2.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발전과정
Ⅵ. 장폴사르트르의 소설 구토
Ⅶ. 장폴사르트르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행동하는 지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장폴사르트르의 생애
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 ~ 80)는 1905년 6월 21일 파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해군장교인 Jean Baptiste Sartre였으며, 어머니는 Anne-Marie Schweitzer였다. 그가 태어난 이듬해 아버지가 갑자기 죽자 사르트르는 그의 어머니와 함께 외가집으로 가서 1916년 어머니가 재혼할 때까지 그곳에서 지냈다. 그는 어린시절 외할아버지로부터 독일어를 배우면서 문필과 학문을 숭상하는 명문 슈바이처 가문의 지적 분위기를 익혔다. 1916년 행양기사인 M. Mancy와 재혼한 어머니를 따라 라 로셀로가 의붓아버지와 함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지만 그곳에서 지낸 4년 동안의 생활은 의붓아버지와의 불화 때문에 고통스러운 것이었다. 1924년 그는 파리 고등사범학교 (ENS)에 입학하여 4년 동안 주로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했다. 1928년, 그는 교수자격 국가시험에 응시했으나 실패했다. 그 이듬해 그는 시몬느 드 보봐르와 만났다.
이때부터 이 두 사람은 세인의 주목 거리가 된 실험적인 결혼생활을 시작했다. 그 해에 두 사람은 교수자격 국가시험에 응시하여 사르트르와 보봐르가 각각 1, 2등을 차지함으로써 다시 한번 주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1929~31년까지 군복무를 마친 사르트르는 1931년부터 르 아브르에 있는 고등하교에서 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그곳은 그의 소설 『구토』에 나오는 지명인 부비유의 모델이 된 도시였다. 1933년부터 1935년까지는 그의 유학기간이었다. 독일의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그는 후설의 현상학을 공부했다. 독일에서 돌아온 그는 파리에 있는 꽁도르세 고등학교에서 철학교수 생활을 다시 시작했다. 1939년 그는 전쟁에 동원되었지만 1940년에 싸워보지도 못하고 포로가 되었다. 그 이듬해 풀려나자 그는 메를로-뽕띠와 함께 지식인 저항그룹을 결성했다. 이때부터 그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레지스탕스 운동에 가담했다.
- 참고문헌
-
박성수 역, 한권으로 읽는 철학 이야기, 석일사, 서울, 1999
변광배, 존재와 무 자유를 향한 실존적 탐색
사르트르 구토, 서울 : 문예출판사, 1999
샤르트르, 존재와 무
이광래, 프랑스철학사, 서울 : 문예출판사, 1999
장 폴 샤르트르, 구토, 청목 스테디북스, 2003
P.S 모리스, 의식과 신체 샤르트르의 인간 개념에 대한 분석적 접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