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행위, 자위행위이론, 장애아동의 자위행위, 자위행위아동의 지도] 자위행위의 어원과 자위행위에 대한 이론 및 장애아동의 자위행위 사례 그리고 자위행위를 하는 아동의 지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위행위의 어원

Ⅱ. 자위행위에 대한 이론
1. Freud의 성발달이론
2. 학습이론과 성발달

Ⅲ. 장애아동의 자위행위 사례
1. 엎드려서 신체를 흔드는 A군
1) 상황
2) 지도의 경과
2. 남 앞에서 성기를 만지는 B군
1) 상황
2) 지도의 경과
3. 자택의 거실에서 자위행위를 하는 C군
1) 상황
2) 지도의 경과

Ⅳ. 자위행위를 하는 아동의 지도
1. 구체적인 지도내용
1) 때, 장소를 가려 뒷처리를 할 수 있도록
2) 손이나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3) 생활리듬을 조절해서
4) 만족감, 달성감을 얻을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해서
5) 이성과의 관계 방법을 지도해서
2. 가족, 교사, 양호교사의 상호협력의 중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위행위의 어원

Masturbation이라는 단어는 원래 라틴어의 동사 ꡒMasterbareꡓ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ꡒ손으로 더럽힌다ꡓ 또는 ꡒ손으로 오염시킨다ꡓ는 뜻(즉 수음)이다. 일반적으로 Onanism이라는 용어도 자위행위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는데 이는 구약성서(창세기 38:8˜10)에서 유래한다.
에르와 오난이라는 형제가 있었는데 에르가 자식을 낳기 전에 사망하자 풍습대로 오난은 형수를 아내로 맞아 들였으나 그 씨가 자기의 것이 되지 않을 것임을 알고서 형수와 한자리에 들 때마다 형의 후손을 남겨 주지 않기 위해서 자위행위를 해 버리든지, 성교를 중단하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신의 미움을 사게 되어 오난을 죽게 하였다고 한다. 고대의 유대인들은 종족보존과 부계 상속제도를 영속시키기 위하여 자식의 생산에 큰 가치를 두었으며, 인구를 증가시키지 않는 모든 성적 행동을 강하게 금지시켰다.

Ⅱ. 자위행위에 대한 이론

1. Freud의 성발달이론

Freud는 Sexuality가 일생을 통하여 지속된다고 보고, 그는 쾌감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인 Libido가 행동에 동기를 주는 중요한 힘 가운데 하나라고 믿었다. 그는 Libido가 영아기때부터 존재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처음에는 초점이 없는 성적인 감각이 일련의 과정(Oral→Anal→Phallic→Latent→Genital Stage)을 거쳐서 진행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각 단계마다 만족정도가 너무 과도하거나 부족한 경우 고착(Fixation)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Freud는 처음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자위행위와 지적인 생산성 사이에 기계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만약 자위행위를 하면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서 신경쇠약상태가 초래되어 학습능력을 약화시키므로 하지 말 것을 제안하였다.
Anna Freud(1994)는 걸음마(Toddler) 시기에서 아이가 그의 부모와 헤어지게 될 때 자기
참고문헌
김현실(1999), 청소년 자위행위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논문, 경산대
구성애, 구성애의 자위행위 성교육 시리즈 1 - 자위란?
이화연(1991), 우리 아아들의 성교육 어떻게 할까, 도서출판 돌베개
양혜경(1999), 성교육방법론연구, 가족과 성상담소
전영미, 20대 여성의 자위 경험과 성적 주체성 형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홍성욱(2001), 성교육자의 자세, 아우성 성상담소 상담원교육자료
Hertzer, Karin(2004), 남성과 여성의 착각에 관한 잡학사전,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성학대 아동 성학대 역사적 배경 및 개념 실태 피해 사래
  • 아동 성학대에 대한 피해사례가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아동 성학대의 개념, 사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성학대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에 대한 대책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아동 성학대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1. 아동 성학대의 역사적 배경역사를 통하여 아동은 오랫동안 주목받는 존재는 아니었다. 아동이란 용어자체는 어원적으로 볼 때 불확실한 성(여아일 가능성이 많음)을 나타낸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하는 현대 사회에서 장애는 최소한 구별은 되어도 차별 받아서는 안 될 것으로 본다. 이번 주제를 통해 광범위한 장애에 대한 분류와 장애에 대한 인구학적 분포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실감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나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 구조도 아직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광범위한 장애 유형 중에서 유독 발표자가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

  • [성의식 성행동] 다양한 성행동(Multiple Sexual Behavior)
  • 자위행위의 목적(3) 자위행위의 남녀 차이(4)자위행위와 연령(5) 병적인 자위행위(6) 자위행위 기법5. 할례6. 몽정과 성적인 환상(1) 몽정(2) 성적인 환상7. 이성과의 성행동(1) Wendy Maltz의 성행동 위계(2) 성관계의 스타일분류(By Donald Mosher, 1980)(3) 성적인 기교(4) 성교Ⅱ. 이상 성행동1. 정상과 이상의 기준2. 성도착적 성행위자들에 대한 이론과 분석3. 이상성행동의 종류와 증상, 원인과 대책Ⅲ. 남녀 사랑 관계에서 파생되는 문제점1. 섹스에 관한

  • 진로상담 레포트
  • 이론 1. 진로선택 이론1) Roe의 욕구이론 (1) 이론의 배경Roe의 이론적 관심은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전혀 이질적인 영역을 통합하는 데 있었다. 그는 직업의 전 영역을 신체적․심리적 변인 및 경험 등에서의 개인차와 관련지어 고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직업에 관한 그의 연구 중 많은 것이 직업행동과 성격의 관계에 대한 것이었지만 직업행동에서 성격이 유일하고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김봉환․김병석․정철영, 『

  • [발달장애심리학] 자폐아동- 실사례를 중심으로 본 자폐아동
  • 장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접하는 것과 간접적으로 접하는 것은 굉장한 차이가 있다. 자폐라는 장애를 이해하는 데에는 물론 이론적 지식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자폐를 앓고 있는 아동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것이 우리 조의 의견이다.그리하여 이 보고서에서는 자폐 사례와 치료 중심으로 자폐라는 발달장애를 살펴보겠다.Ⅱ. 본론1. 자폐증에 대한 전반적인 진술1) 자폐란?자폐장애 또는 자폐증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