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 장애아동, 장애아동가족지원] 장애아동 가족의 위기,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 장애아동 가족의 어려움, 장애아동 가족의 생활특성과 문제,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 장애아동 가족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 가족의 위기
1. 첫 번째 위기
2. 두 번째 위기
3. 세 번째 위기
4. 네 번째 위기
5. 다섯 번째 위기
6. 여섯 번째 위기
Ⅲ.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
Ⅳ. 장애아동 가족의 어려움
1. 내적 어려움
1) 불확실성
2) 낮은 자아상
3) 통제력의 부족
4) 내재화의 슬픔
2. 외적 어려움
1) 육체적 부담
2) 전문가와 의사소통 어려움
3) 시간 부족
4)경제적 부담
5) 서비스 부족과 사회적 갈등
3. 기타 생활의 어려움
Ⅴ. 장애아동 가족의 생활특성과 문제
Ⅵ.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은 아동이 가진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특별히 조기 중재 프로그램에 있어서 발달지체 영·유아 가족의 역할과 그들을 위한 지원은 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가족은 아동의 지지자로서, 교육계획에 참여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실제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그들은 교실에서 함께 일하며 가정에서 아동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며 아동이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지원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목표는 아동과 가족의 기능을 지원하고 강점을 살려줌으로써 능력을 촉진시키고 잘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데 있다.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조기중재서비스는 미국의 연방법에 의해 증가되었는데 IDEA의 재 승인된 Part C(공법 105-17)는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가족중심프로그램을 강화하였는데 그 주된 목적은 아동을 위해 가족이 자기 확신, 정보화, 독립된 지지를 하도록 가능성을 주고 힘을 주는데 있다. 특별히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의 조기 중재 서비스에 관한 내용은 IFSP의 개발과 시행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함은 물론 발달지체아동에게 조기중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가족을 돕고 그들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부모상담과 심리치료에 있어서 가족과 전문가와의 상호관계는 가족과 전문가가 서로 힘을 집중시키는 것을 강조하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1950년대 이후의 유아특수교육에 커다란 변화와 도전을 가져왔다. 총체적인 강화모델(collective empowerment model)은 발달지체 영·유아의 성장을 위한 최선의 확신을 갖게 하였다. 가족-중심 중재의 목적은 가족의 요구
- 참고문헌
-
ⅰ. 김용득, 과중한 부양부담이 있는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제도 및 서비스의 실태와 과제,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5회 워크샾 자료
ⅱ. 김용득·유동철 편, 한국 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1999
ⅲ. 김유숙, 정신분열증 가족의 가족관계와 정신병리, 여성연구논총 제 5집
ⅳ. 김은영, 정신질환자 가족의 가족기능 수행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논문, 1990
ⅴ. 김소야자, 입원한 정신질환자 가족의 가정간호 요구도와 가족부담감, 대한 간호 제32권 제3호, 1993
ⅵ. 양숙미,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ⅶ. 윤이화, 정신지체인 가족의 적응,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ⅷ. 이지수, 장애아동과 가족지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팀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보상체계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결혼과가족] 부부갈등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실천이 필요할지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프로그램 하나를 개발하여 목적, 성과목표, 산출목표를 작성해 보시오
- P 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 한국사의 재조명 - 월남참전 용사와의 인터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