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 5가지(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 에 대하여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한 다섯가지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이란?-

II. 놀이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행동 예 5가지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놀이에 잘 참여하지만 간혹 집중하지 못하고 눈에 띄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 즉 문제행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 행동은 해당 어린이에게 놀이 결손을 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놀이 분위기를 해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문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초래한 원인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문제행동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문제행동이란 놀이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탈하려는 행위를 말한다. 문제에 해당되는 문제행동이 다양하듯이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다.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는 그 내용은 대체로 심리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눈다. 그러나 문제란 단순히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하나의 문제가 연쇄적으로 관련되어 문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면 놀이 상황에서 발견되는 어린이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고함 지르는 행동
소리치는 행동은 유아가 그의 목소리를 교실에서 허용할 수 있는 것보다 크게 내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다(고함치는 것, 날카롭게 비명을 지르는 것, 그 외 다른 성가신 소음). 이러한 것은 학급활동에 방해가 되므로 교사는 재빨리 반응을 한다. 그러나 교사의 반응은 유아가 소리 지르는 것을 강화하게 되며 교사가 그 행동에 관심을 보이는 한 유아는 계속 소리지를 가능성이 있다. 이에 해결방법은 유아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발달 수준과 연령에 적합한지 검토해 본다. 유아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신의 놀이활동에서 적당한 소음내기를 즐기기 때문이다.
․자주 크게 소리 지르는 유아는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도 있음을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청각장애가 의심된다면 간단한 검사(유아의 뒤에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면서 유아의 반응을 살펴본다)를 해 청력에 이상이 밝혀지면 부모와 상의하여 청력을 검사받도록 요구한다. 또 일과계획이 유아들에게 너무 구속적이 아닌지 검토한다. 너무 긴 시간 동안 조용히 앉아 경청하게 하거나 유아들이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일과계획을 세웠다면, 일과계획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조용한 시간과 활동적인 시간이 교체하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행동을 제약하는 공정한 법과 정의가 있는 것이며, 그렇기에 우리 개개인의 사회 구성원들은 쉽사리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욕망이 이끄는대로 행동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 우리는 우리가 개인주의를 가지듯이, 다른 사람들도 그들만의 개인주의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들과 서로 타협하고, 개인의 힘만으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타인과 연대하며 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문제는 일단 표면화된 후에 규제를 해도 유해한 영향이 최종적으로 감소할 때가지는 긴 시간이 소요- 어떤 경우에는 회복조차 거의 불가능한 경우도 있게 됨c. 이미 문제가 표면화된 경우에 제어를 시도하면 그 때는 이미 문제가 심각해져 제어할 수 없는 상태가 되므로, 환경문제는 절대적인 사전 예방적 행동이무엇보다 중요함4) 탄력성과 비가역성a. 어느 정도의 환경악화는 환경이 갖는 자체정화 능력(자정작용)b. 환경의 자정능력을 초과하는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어린이나 유아, 그리고 청소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아예 없거나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어린이나 유아의 경우에는 만화편성에만 전력하지 말고 어린이에게 유익한 동화나 이야기를 간단한 애니메이션과 나래이션을 통해서 오디오북처럼 방송하는 것도 좋겠다.참고자료 *문화관광부 2004년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 보고서*논문-윤정옥 (한국과학기술 정보 연구원 정보 자료센터 초청션임 연구원)*www.bockstart.net*사이언스 북스타트운동 10.0권9.3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상황을 그 가능성의 정도에 따라 다섯 가지 정도를 예측해 적어주십시오.1. 김승호 ( KOTRA / 기획조정실 / 차장 )* 공산당의 정치참여로 인한 개방경제 정책의 걸림돌* 큰 변화 없는 기존정책의 유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충돌* 경제적 양극화의 심화2. 이병진 (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델리대 인도정치연구 )밑에 3가지가 주요변인이기는 하지만 기존 정책에서의 크나큰변화는 없을 것을 예상된다.* 카스트문제, *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와

  • [환경행정] 생태도시 비교연구
  • 행동으로 옮기는 적극적인 환경 운동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윤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들과 정치적 기반 다지기에 바쁜 정치가들이 공동의 목표를 인지하고, 환경 최우선 정책을 시행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시민참여 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시민 스스로가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을 바꿔야한다. 이를 위해 어렸을 때부터 꾸준한 환경 교육이 필요하며 환경 문제를 좀 더 거시적이고 미래적인 관점에서 바라 봐야 할 것이다. ‘녹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