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정서, 민족성, 한국적 정서, 한국정서, 민족의식] 한국인의 정서구조(민족성)와 고전시가속의 한국적 정서(민족성) 및 한국의 문화적 정서 그리고 한국인의 정서(민족성)에 따른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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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인의 정서구조(민족성)
1. 긍정적인 면
1) 선비정신
2) 지혜와 남을 헤아리는 마음
3) 참고 견디는 마음
4) 덕과 평등의식의 중요성
5) 공동체 의식
2. 부정적인 면

Ⅲ. 고전시가속의 한국적 정서(민족성)

Ⅳ. 한국의 문화적 정서

Ⅴ. 한국인의 정서(민족성)에 따른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인의 민족의식은 매우 강하며 애국심이 높다는 점을 많은 학자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일례로 문일평(文一平)은 한국인의 민족사상을 ‘조선심(朝鮮心)이라고 말하면서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이야말로 민중의 문자로서 곧 조선심의 발로라고 했다. 우리 민족성에 관한 지적은 그 외에도 다양하다. 결백, 관용, 인내, 양보, 평화 애호, 정의감, 인도 정신, 예술성, 용감성 등으로 요약됨으로써 그 장정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민족의식‧ 민족정기‧ 애국심이 강한 민족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장점과 함께 단점도 여러 가지 지적되는데, 보수성, 우유부단, 체념, 정체성, 편협, 비사회성, 당파성, 중상모략, 허영 등과 함께 의타심이나 사대주의도 거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상과 같은 민족성에 대한 지적은 선악의 논리적 규범에 따라 지적된 것으로 거기에는 내용상 상호 모순된 점이 있음을 간과한 수 없다. 그런가 하면 안백산(安白山)은 다른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즉 조상숭배, 예절, 순후다정(淳厚多情), 평화 및 학문 애호, 인도주의 등을 장점으로 들고, 단결력‧ 독창력의 부족 그리고 독립심의 빈약을 단점으로 들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인의 성격 속에는 지나친 감수성, 과거에의 강한 집착, 권위주의 체면의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전통은 인간 사회의 현실적 존재체와 가장 강한 친화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에는 과거로부터 현재로 이어지는 관습, 가치판단, 생활방식 등이 포괄되며, 학문‧ 예술‧ 종교 ‧정치 등에서의 사유와 행동의 양식과 윤리, 그리고 제도에까지 그 영향을 미친다. 전통은 그 민족의 지배적인 문화와 깊은 함수관계를 가진다. 우리의 문화구조와 성격속에는 유가의 윤리와 사상 그리고 불가의 종교와 신앙이 큰 비중을 가지면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거기에 우리 고유의 민간 신앙과 도가의 사상이 자연스럽게 결합되면서 나타난 샤머니즘도 배제할
참고문헌
강무학(1995) - 아리랑 우리정서우리문화, 서문문화사
국제한국학회(1998) - 한국문화와 한국인, 사계절
김대환(1993) - 한국인의 자기발견, 김영사
일상문화연구회(1996) - 한국인의 일상문화: 자기성찰의 사회학, 한울
조지훈(2003) -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 나남
최재석 - 한국인의 사회적성격
C. 프레드 엘퍼드 - 한국인의 심리에 관한 보고서, 그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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