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문화유산, 유네스코지정문화유산, 유네스코등록,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의 의의와 등록기준, 전세계의 유네스코등록 문화유산 건수, 우리나라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중국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인도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인도네시아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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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모든 이를 기초 교육 Basic Education for All
2. 과학기술 윤리 확립 Ethics of Science and Technology
3. 세계화에 맞선 문화 다양성 보호 Cultural Diversity against Globalization
4. 평등한 정보 접근권 보장 Equitable Access to Information and Knowledge
5. 평화의 문화·문명간 대화를 향해 Towards a Culture of Peace and Dialogue among Civilizations

Ⅱ. 유네스코의 의의

Ⅲ. 유네스코의 등록기준

Ⅳ. 전세계의 유네스코등록 문화유산 건수

Ⅴ. 우리나라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1. 화성(1997년 등록)
2. 석굴암과 불국사
1) 석굴암(1995년 등록)
2) 불국사(1995년 등록)
3) 창덕궁(1997년 등록)
4) 해인사의 장경판전(1995년 등록)

Ⅵ. 중국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1. 명·청대궁전 : 자금성
2. 주구점의 북경원인유적
3. 태산
4. 만리장성
5. 진시황릉
6. 돈황의 막고 굴(莫高窟)
7. 황산
8. 무릉원의 자연경관 및 역사지구
9. 구채구 자연경관 및 역사지구
10. 황룡 자연경관 및 역사지구
11. 청대의 유하산장
12. 라사의 포탈라 궁과 조강사원
13. 곡부(曲阜)의 공자 유적
14. 무당산의 고대 건축물군
15. 노산(盧山) 국립공원
16. 아미산(峨眉山)과 낙산 대불(樂山 大佛)
17. 핑야오 고대도시
18. 소주(蘇州) 전통정원
19. 리지앙 고대마을
20. 이화원
21. 천단(天壇)
22. 무이산(武夷山)
23. 대족(大足) 암각화
24. 친청산과 듀쟝안 용수로 시스템
25. 안휘-시디와 홍춘 고대마을
26. 용문석굴
27. 명과 청 시대의 황릉

Ⅶ. 인도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1. 아그라 요새
2. 타지 마할
3. 엘로라 동굴
4. 아잔타 동굴
5. 코나라크의 태양신 사원
6. 마하발리푸람 기념물군
7. 케올라디오 국립공원
8. 카지랑가 국립공원
9. 마나스 야생동물 보호지역
10. 카주라호 기념물군
11. 파테푸르 시크리
12. 고아의 교회와 수도원
13. 함피 기념물군
14. 브리하디스바라 사원, 탄자브르
15. 엘레판타 동굴
16. 파타다칼 기념물군
17. 순다르반스 국립공원
18. 난다 데비 국립공원
19. 산치의 불교기념물군
20. 델리의 구트브 미나르 유적지
21. 델리의 후마윤 묘지
22. 다르질링 히말라야 철도

Ⅷ. 인도네시아의 유네스코지정 문화유산
1. 코모도 국립공원
2. 우중쿨론 국립공원
3. 보로부두르 불교사원
4. 프람바난 힌두사원
5. 생기란 초기 인류 유적지
6. 로렌쯔 국립공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네스코 주요 사업은 `평화`와 `발전`이라는 유엔 체제의 공동 목표를 이루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사업 및 예산 연도에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여러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1. 모든 이를 기초 교육 Basic Education for All

교육 분야에서 최우선 과제는 기초 교육이다. 유네스코는 문해를 포함, 학습 출발점으로 평생 교육을 의미하는 기초 교육의 적실성과 질적 향상을 추구해 왔으며, 최근에는 조기 아동 교육과 기초 기술 훈련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인 교육·직접 기술 교육을 점점 중요하게 여긴다. 또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가 제출한 최종 보고서에 따라 국제 이해 교육·교육 제도 혁신·국제 교육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

2. 과학기술 윤리 확립 Ethics of Science and Technology

유네스코는 설립 초기부터 선진국과 발전도상국의 과학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발전도상국의 기초 과학 발전을 지원하고,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거나 발전도상국의 젊은 과학자를 위한 교육 및 훈련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이 발전하는 데 따른 윤리 문제에 초점을 맞춰 환경 윤리 문제를 다루는 과학 기술 윤리 위원회와 국제 생명 윤리 위원회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전 데이터를 수집·가공·저장·사용을 관리할 국제 지구 신설을 준비하고 있으며, 젊은 과학자를 위한 `히포크라테스 선서`와 비슷한 윤리 장전을 마련하고 있다.

3. 세계화에 맞선 문화 다양성 보호 Cultural Diversity against Globalization

유네스코는 2001년 총회에서 `문화 다양선 선언`과 `수중 문화 유산 보호 협약`을 채택함으로써 획일화를 강요하는 `세계화`에 맞서 비록 소수만이 지지하지만 개개인의 문화권 보호와 문화 상품 개발 및 보급에 힘쓰고 있다. 또 귀중한 인류 문화 유산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비 전승, 공연 예술 같은 무형 문화재 보존과 수중 문화재 보존에 역점을 두고 있다. 약소국이나 소수 민족의 문화 주체성을 고양하기 위한 소수민 언어
참고문헌
◎ 김상진, 유네스코와 교육, 오름, 2006
◎ 권삼윤,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청아출판사
◎ 박영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울:베텔스만 코리아, 2003
◎ 유승삼, 유네스코 세계유산·동아시아·남아시아, 중앙일보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생각의 나무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2007년도 사업계획, 2007
◎ 정연정, 문화유산의 가치추정에 관한 연구: 세계기록유산 직지를 중심으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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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쓸게요. ㅎㅎㅎㅎㅎ
  • bks9***
    (2015.10.11 17: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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