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획의 개념, 한국기획제도의 역사, 기획의 유형, 결정단계, 원리, 분석기법, 기획결정의 접근모형, 전략적 기획, 기획의 집행과 통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기획이란?

2. 한국 기획제도의 역사
1) 초기의 국가 기획
2) 경제개발 5개년 계획

3. 기획의 유형
1) 대상기간에 의한 유형
2) 대상 분야별 유형
3) 내용정도에 의한 유형
4) 기타 유형

4. 기획의 결정단계
1) 기획발생의 배경 파악
2) 목적의 명확화
3) 기획의 Title 작성

5. 기획의 원리
1) 창조성의 원리
2) 현실성의 원리
3) 논리성의 원리

6. 기획의 분석기법
1) 정치․경제․사회․문화 및 기술적 분석(PECST 분석)
2) 시계열 분석
3) 시장조사
4) 델파이 기법 (전문가의 의견 수렴)
5) 명목 집단법(NGT) 형식적인
6) 벤치마킹(모방)
7) 브레인스토밍
8) 비용편익분석기법과 비용효과분석기법
9) 간트 차트
10) PERT/CPM 기법
11) 대기행렬모형

7. 기획결정의 접근모형
1) 합리모형
2) 만족모형
3) 검증모형
4) 혼합모형
5) 최적모형
6) 쓰레기통 모형

8. 전략적 기획
1) 전략적 기획이란?
2) 전략적 기획의 과정

9. 기획의 집행과 통제
1) 정부기획기구
2) 기획의 조정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2․30대라면 누구나 읽었을 법한 삼국지나 초한지를 읽고 있노라면, 빼어난 영웅 아래에 막강한 장수와 모사의 역할에 대하여 한번 쯤 생각하게 된다. 물론 나라가 강성해 지려면 인적인 요소 외에도 다른 많은 부분이 영향을 미치지만 말이다. 훌륭한 군주가 되려면 백성들에게 배풀어 줌을 아끼지 않고, 그들의 목소리에 귀담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덕으로만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큰일을 성사함에 있어서 그 일을 도모할 만한 치밀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러한 임무를 수행했던 이가 초한지에서는 장량, 삼국지에서는 제갈량이었다. 촉을 건설한 유비는 제갈량을 수하에 두기 전에는 막강했던 조조와의 전투에서 백전백패에 불과했다. 모르는 이가 없듯, 그에게는 관우와 장비라는 당시대 최고의 무장이 있었지만 조조의 지략과 군사력을 이겨낼 수는 없었다. 그랬던 유비가 제갈량을 얻은 후, 오나라의 주유와의 합작으로 조조의 100만 대군을 물리치고 천하 3분론의 첫발을 내딪게 되었던 것이다. 비록 중국고전의 이야기라지만, 현재의 기업도 기획이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다. 본문에서는 기획의 개념, 한국기획제도의 역사, 기획의 유형, 결정단계, 원리, 분석기법, 기획결정의 접근모형, 전략적 기획, 기획의 집행과 통제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본문>1. 기획이란? 과연 기획이란 무엇인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 그렇다면 과연 문제란 무엇인가?
문제는 바람직한 상태(목표)와 현상간의 차이, 즉 Gap의 해결을 요하는 사항이다. 그렇다면 결국 기획은 문제를 파악하고(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현상을 파악하고 목표를 파악한 뒤)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닐까? * 주의점: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즉 정세적이라는 의미 또는 Context안에서 존재한다.)
즉 문제는 TPO(Time/Place/Occasion)에 따라 달라진다.
기획이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개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요소를 분석, 고려하여 실행자의 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입안된 기획자의 의도가 투영된 계획이다.
참고문헌
<스트럿츠 프레임워크 워크북> 박재성 한빛미디어 2003.10.25
<행정기획론> 최신융 박영사 2001.09.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한 정리가 돋보이네요^^
  • kind***
    (2010.05.04 22:22:21)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장애인체육 육성 및 지원 현황과 발전방안
  • 기획론, 스포츠정책론 등의 교육을 시행하였다.한편, 2010년 장애인스포츠지도자 양성사업 또한 2008년과 2009년에 이어 서울, 경기, 충남, 경북, 부산, 광주 6개 권역 대학과 연계하여 추진되었고, 대상자의 편의를 고려한 주말 위주 80여 시간의 연수교육을 진행하였다.2010년 국제심판 및 등급분류사 양성사업은 휠체어농구, 사격, 스키, 육상, 컬링, 탁구, 펜싱 등 18개 종목 관련 214명을 대상으로 사업이 진행되었고(등급분류사 169명, 심판 45명), 향후 전문

  • [광고학] 광고의 매체별 특징과 시대별 특징 광고의 문제점
  • (1994);; 한나래 김광수(1999); ; 한나래박현수(2003); , 나남출판 한국광고학회 편(1996); ; 나남출판마정미(1997); ; 도서출판 살림; 51p 킴 라출 외(1994);; 한나래김덕자(1988);;미진사데이비드 오길비(1976);;서해문집http://members.tripod.lycos.co.kr/mkqueen/cm.htmlhttp://ewhadew.com/dewbackup/dew2005/med00051.htmhttp://www.impression.co.kr

  • [광고원론] IMC의 개념, 특징, 중요성, 사례
  • 향해 나가는 것이 IMC의 본원적인 모습이라는 것을 언급하면서 IMC 국내사례 19조 조발표 레포트를 마친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마케팅 원론 -원리와 최신사례 문준연 저미래의 광고 트랜드 IMC 세미나 김인철 저광고원론 안광호, 유창조, 저2004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사례 한국능률협회2005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사례 한국능률협회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D.E 슐츠 저IMC 시대의 이벤트 기획론 김희진 저 IMC 광고론 한은정 저www.naver.comwww.daum.net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상품개발, 유학관광상품
  • 기획론, 백산출판사, 2000임종원,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06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83최병용, 소비자행동론의 이해와 적용, 박영사, 2000최태광, 관광마케팅, 백산출판사, 19982. 논 문 고호석, 관광객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국외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2005권종현, 관광정보 내용의 중요도 및 정보원천 이용수준이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미 치는 영향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김상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 기획론2공통) 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0k
  • 기획론2공통) 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0k행정학과 기획론2공통기획과정의 참여가 어떤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생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나름대로 인생의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자신 인생의 미래를 스스로 관리 하지 않는 자는 사회적인 성취를 이룰 수가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의 행위 속에는 기획활동이 작용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