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인빈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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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면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

Ⅱ. 노인빈곤의 현황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1. 객관적 빈곤 실태
2. 주관적 빈곤 실태
3. 노인의 경제적 실태

Ⅲ. 노인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소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1. 생활보호제도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로의 변화
2. 경로연금

Ⅳ.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경로연금, 과연 노인빈곤을 완화하는가?ㆍㆍㆍㆍㆍㆍ8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과연 효과적인가?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3. 경로연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Ⅴ. 비효율적인 소득보장정책에 대한 개선방안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8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방안
2. 경로연금의 제도의 발전방향

Ⅵ. 마치면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

※ 기초노령연금제도에 대한 뉴스기사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3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최근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추세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00년에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이래 2019년에는 고령사회,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전체 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많은 노인 문제에 대해 관심이 커져 가고 있으며, 특히 노인들이 경제적 지위와 소득능력을 가지지 못함에 따라 노인의 빈곤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공적연금제도를 일찍 도입한 다른 나라들에 비해 연금제도의 미성숙으로 인해 노인들의 부족한 소득을 보충해주는 제도가 공공부조 외에는 없다고 볼 수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그러한 공공부조도 수급대상자 선정기준의 불합리한 부분과 급여의 수준이 적은 문제로 많은 노인들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빈곤선 아래의 생활에서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각지대의 빈곤노인을 위해 제도의 변화나 새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관련 논문들과 책들을 토대로 노인빈곤 실태와 현황을 알아보고, 심각한 노인빈곤 실태에 대한 대표적인 현행 정책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경로연금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정책들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Ⅱ. 노인빈곤의 현황

1. 객관적 빈곤 실태

우리 사회에서 노인은 경제적 지위의 상실, 소득의 상실, 의료비 지출의 증가 등으로 인해 빈곤층이 될 가능성이 아주 큰 집단이다. 일반적으로 빈곤층을 구분할 때에는 두 가지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첫 번째는 상대적 빈곤개념으로 주로 OECD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이 빈곤측정기준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 기준은 가구원 수 동등화지수를 이용하여 소득을 조정한 후, 중위소득의 1/2 이하인 가구를 빈곤층으로 정의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빈곤을 측정한다. 최저생계비(Minimum Living Standard)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을 의미하기도 한다(김철희, 2006: 160-163).
<표 1>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노인빈곤율 수준은 우리나라 노인빈곤의 심각성을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의 절대빈곤율은 28.44%, 상대빈곤율은 34.21%로 노인집단의 약 1/3이 빈곤상태에 놓여 있으며, 아동빈곤율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빈곤의 노령화’현상이 심각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노인빈곤의 심각성은 빈곤위험도에도 반영되어 있는데, 노인집단의 절대빈곤 위험도 3.07, 상대빈곤 위험도 2.99로 아동 및 경제활동인구 집단보다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노인의 비중에 비해 노인의 빈곤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또한 빈곤노인의 평균 빈곤선 대비 가처분 소득의 충족 정도를 보여주는 소득충족률에서도 노인집단은 0.7493과 0.5664로 가장 낮은 수준이었으며, 이는 절대빈곤의 관점에서 최저생계비의 약 25%에 해당하는 빈곤 차이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한국도시연구소, 2006: 316-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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