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대북정책의 의의, 대북정책의 특징과 대북정책의 기조, 대북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대북정책의 개선방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대북정책의 의의
Ⅲ. 대북정책의 특징
Ⅳ. 대북정책의 기조
1. 한반도 평화를 전제로 북한의 도발을 사전에 억제
2. 북한을 흡수통일하지 않는다
3. 남북간의 화해와 교류협력을 기저로 하여, 상호주의와 정경분리 원칙을 촉진
Ⅴ. 대북정책의 문제점
Ⅵ. 향후 대북정책의 개선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북포용정책은 문민정부 시절의 북한 붕괴 기대와 봉쇄정책이 실패했다는 점으로부터 출발한다. 즉, 김영삼 정부에 들어서서 남북한의 체제경쟁을 끝났지만, 북한은 존속할 것이며 따라서 안보위협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포용정책은 남북한 격차가 현격히 벌어진 상황, 그리고 한미 안보동맹에 입각한 확고한 안보우위를 기초로 하여, ꡐ선평화, 후통일ꡑ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대북정책이란 한국의 안보를 굳건히 하면서 남북한간 상호 교류와 협력 증진을 통해 남북한이 공동 번영하자는 정책이다. 그리고 대북정책은 남북한이 이미 합의한 ꡐ남북기본합의서ꡑ와 ꡐ북·미 제네바 핵 합의서ꡑ를 남북관계 개선의 토대로 보고 그 성실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정부는 대북포용정책을 통해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서 기존의 안보체제를 유지·강화하며, 남북한 상호 체제 인정 하에 교류·협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한반도 상황을 평화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또한 북한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성원으로 유도해 나가려는 정책의지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기본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세부 방안으로 ꡐ남북기본합의서ꡑ 상에 있는 부분 중 남북한 간 서로 합의할 수 있는 분야부터 실천하고, ꡐ정경분리ꡑ의 신축적이고 원활한 적용아래, 민간주도의 남북경협을 증진시켜 상호 이익을 추구하며, 남북대화와 4자 회담을 병행 추진한다는 것이다. 특히 4자 회담을 한반도에서의 평화체제를 정립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이를 위해 주변국과의 공조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이다.
Ⅱ. 대북정책의 의의
시대적 사명과 민족의 숙원사업을 풀어나가기 위한 해법으로써 제기된 국민의 정부의 대북정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대북 포용정책은 분단 반세기 동안의 남북한 대립 관계를 화해의 관계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실사구시적인 정책이다. 그 동안 역대 정부는 통일을 위해 많은 노력을 전개해 왔음에
- 참고문헌
-
김국신(1996), 미국의 대북 지원정책 결정배경과 향후 전개방향, 통일연구논총 제5권 제1호, 민족통일연구원
김사무엘(1997), 북미협상과 북한의 전략
북한문제연구소(2001), 국민의 정부, 대북포용정책, 경기 북한문제연구소
이종석,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와 대북포용정책, 세종연구소
정영태(1998), 영남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통일연구원주최의 통일문제학술세미나 발표문
통일부(1999), 평화와 화해·협력을 위한 대북정책과 남북현안에 대한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변동, 정책변화] 정책변동(정책변화)의 개념정립, 유형과 정책변동(정책변화)의 연구모형 및 정책변동(정책변화) 사례를 통해 본 정책변동(정책변화)의 시사점 심층 분석
- [남북통일정책] 남한의 통일정책, 북한의 통일정책,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천, 독일통일로 본 남북통일의 문제점, 남북통일정책의 한계, 역대 정부의 남북통일정책 평가, 향후 남북통일정책의 과제 분석
- 아셈 ASEM의 문제점과 향후 전망
-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과 대응 방안 -후소샤(扶桑社)판 중심으로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표,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접근방법, 통일교육의 지도방법, 통일교육의 현안,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 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 그 가치 갈등의 해결방안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