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문화, 장례풍습] 구르마족의 장례문화(장례풍습), 일본의 장례문화(장례풍습), 인도의 장례문화(장례풍습), 스페인의 장례문화(장례풍습), 이탈리아의 장례문화(장례풍습)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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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르마족의 장례문화(장례풍습)

Ⅱ. 일본의 장례문화(장례풍습)

Ⅲ. 인도의 장례문화(장례풍습)

Ⅳ. 스페인의 장례문화(장례풍습)

Ⅴ. 이탈리아의 장례문화(장례풍습)
1. 화장 교리 위배 안 돼
2. 매장비 30% 가량 저렴
3. 한 구덩이에 4구 안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르마족의 장례문화(장례풍습)

구르마(Gourma)족은 부르키나파소의 수도 와가두구(Ouagadougou)에서 남동쪽으로 500여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대다수 부족민은 목화재배가 생계의 수단인 농민들이고 점술가, 대장장이, 직조공, 음유시인 등이 그 외의 직업군이라 할 수 있다. 이 동네에서는 누군가가 죽으면 거의 2~3개월동안 애도기간을 갖고 매일 밤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춤과, 노래, 무언극 등으로 장례의식을 치른다. 다음은 구르마족의 애도문의 한귀절이다.
'나 여기 밤이나 낮이나 무릎을 꿇네. 나 이제 주려고 하니 그것을 가져가소서. 밤이나 낮이나 걷거나 잠들 때, 나는 딱딱한 무릎을 꿇네. 나는 여기 발을 감춘 붉은 닭을 갖고 왔네. 나는 이제 동쪽으로, 서쪽으로, 내 오른 쪽으로, 내 왼쪽으로, 발을 감춘 닭을 주려고 하네. 악을 물리치는 신이여, 흉악한 마음을 물리쳐 숲 속으로 던지소서. 나를 위해 모든 악을 물리치소서.'
구르마족은 부모가 죽으면 애도기간 동안 자식들을 고아로 취급한다. 장성한 딸이 다른 마을에 출가하여 살고 있더라도 부모의 상을 당해 고향마을에 돌아오면 그녀는 고아가 된다. 그래서 고아가 된 딸을 위해 읊는 애도문은 다음과 같다.
'울지 마라, 울지 마라, 엄마는 죽었다. 목청 놓고 울어라. 엄마는 죽었다. 왜 울어야 하나,
엄마는 죽었다. 왜 울면 안되나, 엄마는 죽었다.'
딸은 그냥 울어서는 안되고 또 목청놓고 울어야 한다. 주요 애도사 중 한 대목은 맏딸의 몫이다. 고아가 된 딸은 일어서서, 이제 삶이 어디서부터 와야 하느냐고 묻는다. 흙점을 치는 점술가의 몸짓을 따라서 딸은 말한다.
'아, 그대 할례받은 자여, 가루를 들어 내게 보여주오. 그 고운 가루를 내가 볼 수 있게 해 주오.'
가족들이 애도사를 읊조릴 때 솥에 담긴 곡식 가루를 주걱으로 저어대는 시늉을 하는데 이 행위는 바로 망자를 대신해 가족에게 올 새 생명체의 탄생을 의미한다.
'아, 그대 할례받은 자여, 떡을 먹어 보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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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좌흠(1997), 내가 알고싶은 인도, 한길사
박태호(2006), 장례의 역사, 서해문집
신광섭 외(2005), 상장례, 삶과 죽음의 방정식, 두산동아
이원복(1999), 먼 나라 이웃나라, 김영사
이형철(2005), 세계묘지 문화기행, 정현사
정수원(2003), 일본문화 이해와 연구, 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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