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이론] 엘리트이론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엘리트이론의 개념정의
2. 엘리트의 내재적 의미 분석
3. 엘리트이론의 구분
(1) 고전적 엘리트이론
(2) 신엘리트이론
(3) 급진적 엘리트이론
4. 지역사회권력 연구
5. 고전적 엘리트이론에서 다원적 엘리트이론으로의 전환
6. 엘리트이론과 정책과정
7. 엘리트이론의 특징
8. 맺음말
- 본문내용
-
2. 엘리트의 내재적 의미 분석
엘리트라는 말은 처음에는 상품이나 사람 중에서 탁월함을 보여주는 최고, 최선의 존재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으나 점차 창조적인 능력을 가진 소수라든가 책임과 사명 그리고 능력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 지도적 인사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 말은 주로 19세기부터 이탈리아의 정치사회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중 모스카라는 학자에 의하면, 사회는 두 개의 계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사람들은 그 중 어느 하나의 계급에 속하게 마련이라고 한다. 그 하나는 지배하는 계급이고 다른 하나는 지배받는 계급이다. 여기서 모스카가 말한 계급의 의미는 그 결정요인이 마르크스의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와는 달리 개인들의 능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점은 엘리트이론과 마르크스주의이론 사이의 인식상의 기본적인 차이점이기도하다. 이러한 차이 이외에도 마르크스주의는 프롤레타리아의 계급혁명을 통하여 계급없는 사회로 지향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엘리트이론은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을 전적으로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그 혁명으로 인해 그 이후의 사회가 계급없는 사회로 변모된다고 믿지 않는다. 즉 혁명 이후의 사회에서도 지배하는 자와 지배받는 자의 양대 계급적인 성격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사화가 지속되는 한 지배하는 세력인 엘리트의 존재는 필연적이라고 믿고 있다. 파레토의 경우에는 엘리트의 설명을 비교적 단순화시켜서 이론화하였다. 그는 엘리트는 사회의 각 영역에서 최고의 점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고 규정하였는데, 예를 들면 열차 강도 중에서도 제일 뛰어난 강도라면 그도 역시 엘리트라는 것이다.
즉, 파레토의 엘리트의 개념에는 윤리적이거나 가치적인 의미가 들어 있지 않다. 파레토는 엘리트를 권력과 연관시켜서 통치엘리트와 비통치엘리트로 구분 설명하였다. 통치엘리트는 한 사회에서 직접 간접으로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엘리트를 의미하며, 비통치엘리트는 엘리트의 구성원이기는 하지만 정책결정에는 직접 참여하지 않는 엘리트를 의미한다. 통치엘리트에는 직접 정치에 종사하는 직업적인 정치엘리트, 관료엘리트, 그밖에 군사엘리트, 종교엘리트, 기업엘리트, 및 문화엘리트 등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