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제도] 내부통제제도의 정의, 목적, 구성요소와 내부통제제도의 특성 및 내부통제제도의 통제절차 그리고 내부통제제도의 한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내부통제제도의 정의와 목적
1. 내부통제제도의 정의
2. 내부통제제도의 목적
1) 관리적 통제(administrative controls)목적
2) 회계적 통제(accounting controls)목적

Ⅱ. 내부통제제도의 구성요소

Ⅲ. 내부통제제도의 특성
1. 업무분장에 의한 통제에 변화
2. 경영자의 감독 가능성 증가

Ⅳ. 내부통제제도의 통제절차
1. 통제절차의 의의
2. 통제절차의 내용

Ⅴ. 내부통제제도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내부통제제도의 정의와 목적

1. 내부통제제도의 정의

내부통제제도란 회사 경영자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자가 채택한 모든 정책과 절차를 말하며, 회계제도, 통제환경 및 통제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2. 내부통제제도의 목적

1) 관리적 통제(administrative controls)목적

① 경영정책의 준수를 포함한 영업의 효율적 수행 승인절차, 업무분장절차를 설정 영업의 효율을 증진
② 부정과 오류의 발생방지와 발견을 위해 내부검증절차를 설정하여야 한다.

2) 회계적 통제(accounting controls)목적

① 회사자산의 보호
② 회계기록의 정확성과 완전성 및 재무정보의 신뢰성과 적시성 확보

Ⅱ. 내부통제제도의 구성요소

내부통제제제도의 구성요소로서 각 감사기준마다 조금씩 달리 규정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거의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공공감사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공공감사기준은 관리통제와 내부통제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관리통제를 크게 ① 기관·사업의 운영(program operations)에 대한 통제, ② 자료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통제, ③ 법·령·규칙의 준수에 대한 통제 및 ④ 자원의 보호에 대한 통제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합법성감사의 경우에는 관리통제에 대한 평가를 보다 좁은 의미의 내부통제에 대한 평가로 대체할 수 있도록 했는데, 내부통제는 감사결과를 지지할 감사증거에 관한 감사인의 판단 및 감사위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①통제의 환경, ②자산의 보호에 대한 통제, ③법·령·규칙의 준수에 대한 통제 및 ④통제위험의 평가 등 4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Ⅲ. 내부통제제도의 특성

1. 업무분장에 의한 통제에 변화

수작업에 있어서는 거래를 발의하고 기록하고 자산을 보호하는 책임이 분장되어 진다. 전산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사람에 의해 수행되었던 업무 및 통제 절차가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 된 물품에 대한 송장 및 세금계산서에 대한 비교가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행되고 구매 대금이 관계 책임자의 검토 후 지정된 은행 구좌로 전자자금 이체를 통해 결제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영(1997), 컴퓨터 감사에 관한 연구, 컴퓨터에 의한 감사 증거 자료의 수집과 평가, 감사교육원
권광호(2000), 재정정보시스템의 운영과 발전 방향, 감사교육원, 예방감사를 위한 회계검사 시스템 발전 방향 워크숍 발표 자료
권수영(2001), 재정 책임제도 및 회계감사에 대한 회책법 개정의 시사점, 감사교육원
신호중(2000), 예산편성 시스템과 재정 개혁, 감사교육원, 예방감사를 위한 회계검사 시스템 발전 방향 워크샵 발표 자료
이승종(1991), 지방정부의 행정정보공개, 행정통제론적 접근, 한국행정학보
이효익, 현대회계감사론
정우일(1995), 행정통제론,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조직행동]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기업의 조직문화 개발사례 분석(A+리포트)
  • 및 감정의 패턴이라고 하였다. Uttal(1983)은 조직문화를 조직구성원의 행위규범을 창출하기 위한 조직의 구성원, 조직구조, 통제제도와 상호작용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체계로 본다. Schein(1985)은 조직문화를 한 조직이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내부통합문제의 해결과정에서 창조하거나, 발견하거나, 혹은 개발한 기본가정(basic assumptions)의 양상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기본가정은 그 유효성이 충분히 증명되어 새로운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문제를 올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직문화
  • 구성원들에게 올바른 학습목표와 학습과정을 제공하는 경우 조직에 이로운 문화의 형성 및 개발이 어느정도는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김성국,1999). 2) 조직문화의 형성조직문화는 조직의 발전과정의 산물이며, 조직의 외부환경요소와 조직 내부요소 등이 서로 복잡

  • [법학] 법과대학교 행정법1부 레포트,중간기말고사 정리요약 한글파일
  • 제도 ⑤부관의 한계부관은 주된 행정행위의 목적에 위배하여 붙일 수 없으므로 그 목적과 아무 관계 없는 제한을 가할 수 없고(적합성의 원칙), 평등원칙․비례원칙에 위배하여 붙일 수 없으므로 필요한도를 넘어서 주된 행정행위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면 안된다(필요성․상당성의 원칙).⑥철회권․취소권 행사의 한계⑦행정계획의 통제원리 : 형량명령⑧공용침해 : 공공필요의 여부 판단 ⑨경찰(질서)행정⑩급부행정 : 과잉급부금지원칙3)신

  • [법] 행정절차법
  • 행정절차에 관한 연구 : 외국의 행정절차법과의 비교 연구-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행정절차의 의의 및 내용 제1절 행정절차의 의의 1. 행정절차의 개념 2. 행정절차의 특성 제2절 행정절차의 내용 제3장 각국의 행정절차법 제4장 우리나라의 행정절차법 제1절 내용제2절 문제점 및 개선책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국가의 국민통치원리는 민주주의, 법치주의, 인권

  • [내부통제제도]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정의, 구성요소와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감사기준, 통제대상 및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평가 그리고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한계점 분석
  •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정의, 구성요소와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감사기준, 통제대상 및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평가 그리고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한계점 분석Ⅰ.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정의Ⅱ.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구성요소Ⅲ.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감사기준1. 외국의 감사기준2. 국내의 감사기준Ⅳ.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통제대상Ⅴ. 내부통제(내부통제제도)의 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기준3. 평가의 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