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로기구, IHO] 한국의 국제수로기구(IHO) 가입, 국제수로기구(IHO)의 조직과 기능, 국제수로기구(IHO)와 일본해, 국제수로기구(IHO)의 일본어명칭 사용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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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국제수로기구(IHO) 가입

Ⅱ. 국제수로기구(IHO)의 조직 및 기능
1. 표준화 제정
2. 기술지원
3. 대양해저지형도(General Bathymetric Chart of Ocean : GEBCO)

Ⅲ. 국제수로기구(IHO)와 일본해
1. 일본의 일본해 명칭의 국제적, 역사적 주장
2. 국제수로기구(IHO)에서 일본해 명칭의 공식화
3. UN 에서의 논의

Ⅳ. 국제수로기구(IHO)의 일본어명칭 사용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국제수로기구(IHO) 가입
우리나라는 1957년 1월 1일자로 IHO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당시 해군수로국이 국제수로업무를 담당하였으며 1963년 10월 정부조직 개편으로 교통부 수로국으로 이관되었다. 1962년 제8차 국제수로기구 정기총회부터 주 이태리 대사가 우리나라 대표로 참석한 이후 계속 수로국에서 대표를 파견하여 왔으며, 교통부 수로국 시절 강호진 수로과장은 1973년부터 약 1년간 IHB의 제2과장으로 근무한 바 있다. 특히 제16차 IHO정기총회에서 각종 기술결의사항 검토, 예산승인, 이사선출 등이 있었으며, 특히 총회에서 ꡒ동해ꡓ 표기와 관련하여 우리의 기본 입장인 ꡐ동해/일본해ꡑ로 병기하는 것을 표명하여 많은 회원국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앞으로도 동해문제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총회에서 우리입장을 표명하였다.

Ⅱ. 국제수로기구(IHO)의 조직 및 기능
IHB의 집행위원회 이사진은 선박운항 및 수로학에 상당한 경험을 가진 자로 국적이 다른 3명의 이사로 구성되며, 이들 중 1명이 이사장으로 선출된다. 또한 집행위원회 아래에 5명의 기술자문과 및 사무직원들이 이 위원회의 업무를 보조하고 있다.
기구의 설립목적은 정관에 명시되어 있으며 그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 국가수로국의 업무활동 조정
- 항해도서지의 국제적 통일
- 수로측량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기술기준 채택
- 해양조사 및 수로기술의 개발
참고문헌
김신, 잃어버린 동해를 찾아서, 두남, 1997
세계일보, 유엔문서 일본해 공식표기, 2004
이상태, 일본해가 밀어낸 동해 명칭
연합뉴스, 기사 불정부 해도 동해표기 번복결정, 2004
진재·안호삼, 일본해(동해) 지명의 기원 - 우리의 관점, 2002
조양욱, 일본, 키워드77 이것이 일본이다, 고려원
최장근, 일본의 영토분쟁, 백산자료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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