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k

각각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로이드의 이론
1) 인간의 성격구조
2) 성격발달이론의 단계
3) 정신분석과 심리치료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

2. 에릭슨의 이론
1) 에릭슨의 심리 사회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
①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0∼1세)
②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2∼3세)
③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4∼5세)
④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6∼11세)
⑤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12∼18세)
⑥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18∼24세)
⑦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
⑧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3) 에릭슨의 아이덴티티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8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1차 대전 이후에 국제적 인지도를 얻기 시작하였고, 정신 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잠재 의식’이나 ‘자아’란 말은 일상적인 말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아동들이 성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 충격을 받았고, 정신 분석 이론에 관한 공격은 프로이드의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게다가 융, 아들러와 같은 정신분석학의 리더들이 프로이드의 이론에 반박함으로써, 프로이드는 자신의 명성에 손상을 입었다.
Erik Erikson은 1902년에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Karlsruhe에서 자랐다. 그의 방량벽과 욕망은 형식적인 학교생활로부터 떠나 그를 예술가로 이끌었다. 여러 해의 방랑, 예술공부와 그리고 아이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것 후에 에릭슨은 예술과 Freudian Training을 위해 비엔나에 온 미국 사람들의 아이들을 가르쳤다. 활발한 프로이드학의 모임에서 이러한 우연한 참가로 비엔나에서 정신분석을 시작하였다. 일반적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그 자신의 정신분석은 안나 프로이드에 의해 지도되었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영모, 홍금자, 김진이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고헌출판부, 2000).
2. 이명재, 권육상 공저.《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대영문화사, 2002).
3.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영유아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아동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5.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 2005).
6. 마음백과 http://www.playtherapy.ne.kr
7. http://kin.naver.com/detai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에릭슨은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비교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의 성격이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경우가 많아 한번 타고난 성격과 기질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좋은 성격을 타고나는 것은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더 나아가 여러 사람들과의 사회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즉, 부지런히 인격도야를 통해 나쁜 성격은 어느 정도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사회복지사의 자기 인식과 클라이언트와의 상호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그에 기초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 등은 사회복지의 교육, 실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으로서 치료자나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개인행동의 역동적인 이해를 가능케 하였으며 동시에 효과적인 치료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였다. 2) 에릭슨(Erikson)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더욱 확대시켜서 성인기

  • 프로이드 아들러 융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0k
  • 이론적 기반을 제공했다.* 포괄적인 사회관계에 관해서 사회복지 접근의 타당성을 제공했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심리적 적응과 사회적 맥락과의 관계를 특히 중요시한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⑴ 개인의 창의성․순응적인 힘으로 자신의 생활양식을 형성해 낼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인정하면서 Freud의 지나친 본능적 충동을 비판하였다. 프로이드의 성심리 대신에 인간의 사회심리의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⑵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발달4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20점)3. 유아기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