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생사망사고] 학교학생사망사고의 문제제기, 해결상 문제와 학교학생사망사고 발생시 해결방안 및 학교학생사망사고 예방 대책, 유의 사항 그리고 학교학생사망사고 관련 제언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학생사망사고의 문제제기
1.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1
2.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2
3.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3
4.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4
Ⅲ. 학교학생사망사고 발생시 해결상 문제
Ⅳ. 학교학생사망사고 발생시 해결방안
1. 사고 발생 초기의 대처
2. 피해 학부모와의 갈등 해소 및 피해 보상
1) 인화적 측면에서의 접근
2) 피해 보상적 측면에서의 접근
3. 학교 조직내의 갈등 해결 및 학생 지도
4. 유관 기관, 언론 기관 및 일반 학부모에 대한 대처
1) 교육청에 사고 경위 보고
2)언론 기관에 대한 대처 방안
Ⅴ. 학교학생사망사고 예방 대책 및 유의 사항
1. 예방 대책
2. 유의 사항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가의 교육시혜는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교육행정의 대상인 학생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완전히 성숙되어 있지 않으므로 교육활동에서 가끔 예기치 않게 일어나게 되므로 학생 사망 사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과 대비가 있어야 하겠고, 뜻하지 않게 학생 사망사고가 발생한다면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원만한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들 모두가 협조하여 유족들과 아픔을 함께 하고, 최선의 보상책을 강구함으로써 피해 학부모와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교직원들은 항상 철저한 사전교육과 빈틈없는 교육계획을 준비하여 교육활동은 물론, 교육 환경 및 시설을 확인·점검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Ⅱ. 학교학생사망사고의 문제제기
1.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1
12월 11일 오후 8시 10분 경 기숙사 이층 난간에서 3학년 학생 ○○○가 실족하여 아래층 콘크리트 바닥에 떨어져 피투성이로 신음하는 것을 발견, 119구급차로 병원에 후송 도중 사망하였다.
2.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2
축구골대가 넘어져 밑에 있던 중학생이 다쳐 병원으로 긴급 후송시켰으나 사망하였다.
3.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3
K시 소재 H공고에서 학급조례 후 급우의 폭행으로 1학년 학생이 넘어지면서 책상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쳐 긴급 후송하였으나 사망하였다.
4. 학교학생사망사고 사례 4
B 광역시 Y중학교 2학년 10반 학생이 수학여행 중, 속리산 여관방에서 저녁을 먹은 후 장난삼아 한 급우를 벽에 세워 놓고 가슴을 주먹으로 때렸는데, 맞은 학생이 앞으로 넘어지면
- 참고문헌
-
◇ 법률 문화 연구회, 교육자의 법률, 법조계사, 1970
◇ 신각처, 학교 안전 사고 판례와 예방대책, 사회교육 연구회, 1994
◇ 외국의 학교 안전사고 대책과 사례, 박재윤
◇ 정홍섭, 학교 안전사고 보상체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학문, 1995
◇ 학교안전법제정방향과 과제, 한국교총
◇ 학교안전공제회의에 대한 다각적 연구, 2003
◇ 한국산업안전공단, 학교안전, 보건교육 체계회 및 학교 안전관리지침, 정양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