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학] 빌라사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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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더니즘
1) 모더니즘 양식의 실내
2) 실내 건축 요소


2. Le Corbusier
1) Le Corbusier의 생애
2) Le Corbusier의 저서에의 교훈
(TROIS RAPPELS A MESSIEURS LES ARCHITECTES)
3) 근대 건축의 5원칙


3. Villa Savoye
1) Villa Savoye의 층별개념
2) Villa Savoye의 내/외부형태
3) Villa Savoye의 근대건축의 5원칙


본문내용
1. 모더니즘

1) 모더니즘 양식의 실내

모더니즘 실내양식은 새로운 스타일로서 이전에 그와 같은 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모더니즘으로 불렸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용어는 1920년에서 1930년 사이에 활동했던 다양한 건축가 집단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는데 이들의 주제는 독창적인 최신의 것으로서 기술과 예술을 결합시키고 당대에 공감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 창조를 목적으로 시도된 다양한 방식이라는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은 바우하우스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주택, 실내, 가구, 조명 등 장르의 구분 없이 활발히 실험되었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기계적인 아름다움과 대량생산의 산업화를 고려하여 철, 니켈, 크롬 합금 등의 금속 재료를 사용하였으며 장식을 배제하고 단순하며 기하학적인 형태에 풍부한 질감과 새로운 재료 사용으로 사치스러움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이 스타일은 거의세부 장식에 의존하지 않았으며 시각적으로 딱딱한 기하학적인 형태에도 불구하고 공간에 자연의 빛을 고려함으로서 매력적인 공간으로 실내의 질을 높여주었다. 모더니즘 양식을 표현하는 요소를 요약해보면 외관에 있어서 유리블록, 콘크리트, 판유리 등의 새로운 재료와 흰색의 칠 마감이 특징이며 이에 조화되도록 실내에 백색의 벽, 장식 없는 단순한 블라인드의 창문 처리와 기술발달에 의한 신기술, 신재료의 마감장식과 조명기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실내요소들은 모두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제작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2) 실내 건축요소

모더니즘 운동의 디자이너와 건축가는 실내디자인과 장식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즉 실내디자인은 건물의 구조와 기능의 통합적인 표현으로 이해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근대주의자들의 실내에 적용된 모든 유형의 장식을 거부하였고 순수한 기하학적인 형태에 관심을 두었다.
공간의 배치는 균등 그리드에 의한 규칙성과 볼륨을 강조하는 자유로운 평면, 넓은 개방공간으로 인해 다소 과도한 느낌을 주었다. 건축가들은 주택 내외부 형태와 공간조화를 고려하는 디자인을 하였으나 대칭적 외관과 달리 실내는 비대칭 구성을 하였고 입면구성에도 비대칭 구성이 사용되었다. 실내 건축요소에는 유리, 콘크리트, 등 한정적 재료를 사용하였고 세부 디테일이 생략되고 단순해졌다. 그러나 새로운 재료와 재질감으로 사치스러움을 나타내게 되었고 질감과 색조의 대비를 실내 디자인에 연관시켰다. 실내 건축 요소인 벽체에도 몰딩이나 돌림띠 장식으로 나누지 않게 되었으며 걸레받이의 크기는 줄어 바닥에 좁은 띠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벽에는 패턴과 질감에 의한 장식이 사라졌으며 합판으로 만든 패널에 칠로 마감하였다. 개방공간 배치로 칸막이 벽이 유행하였고 거친돌, 유리블록, 벽돌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였으며 드물게 추상적인 뮤럴페인팅으로 장식하기도 하였다.
모더니즘 양식의 청장도 역시 장식이 제거되어 몰딩이 배제되거나 아주 간결한 몰딩으로 처리하였다. 벽과 조화를 이루기 휘해 흰색이나 엷은 색의 페인트로 칠하였고 때로는 청장 반사를 고려하여 광이 나는 페인트로 칠하기도 하였다. 튜더, 엘리자베스 양식을 모더니즘과 절충한 주택의 경우에는 나무로 만든 보를 장식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바닥의 재료는 나무를 선호하였고 어두운색의 광을 낸 경재를 사용하여 마루나 쪽마루를 설치햐T으며 여기에는 추상적인 러그를 깔았다.
유리는 모더니즘의 중요한 재료중의 하나이었으므로 많은 작가들은 이 시대를 ‘유리의 시대’로 부르기도 하였다. 유리 산업의 발달로 건물에 전보다 크게 유리창을 달 수 있도록 대형 유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고 유리를 이용한 대형 창과 문지 제작되었으므로 디자이너는 신선한 공기의 유입, 자연채광 도입 극대화와 빛의 효과를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유리창문 디자인은 건축가의 경우 외부에서 볼 때 수평선상에 연속되는 커다란 장방형으로 만들었다. 실내에서 거실의 유리창은 점차 바닥에서 천장까지 크고 넓게 만들어 실내를 더욱 밝게 해줬다. 창틀은 나무나 스틸로 만들었으며 개폐 방식은 측면이나 위에 매달리는 형태로 제작되었다. 창문의 종류에 있어서도 전망창, 접히는 창, 창턱에서 열리는 창 등으로 다양해 졌다.
모더니즘 양식의 문 디자인에서는 장식을 제거하고 부속품도 최소한으로 사용하였다. 실내와 외부의 문은 모두 합판을 사용하였고 통일된 마감과 장식을 추구하였다. 미국에서는 실내에 슬라이딩 문을 함께 설치하였다.
현관 홀이 밝아짐에 따라 계단이 실내공간에서 중요시되었다. 계단의 형태는 유선형과 공간 절약을 위해 만들어진 원형계단이 독특하였으며 금속재의 난간 동자를 만드는 경우 튜브형의 강관이나 철재로 정교하게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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