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꼬르뷔제]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르꼬르뷔제의 시트로앙 주택,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뜨, 르꼬르뷔제의 슈타이 주택, 르꼬르뷔제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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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Ⅱ. 르꼬르뷔제의 시트로앙 주택

Ⅲ.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Ⅳ.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뜨

Ⅴ. 르꼬르뷔제의 슈타이 주택

Ⅵ. 르꼬르뷔제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Ⅶ.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이 거대한 규모의 신도시 계획은 르 꼬르뷔제의 도시설계에 있어서 정점에 달한 작품이다 이는 1946년의 생 디(Saint Die) 도시 계획에서 일보 전진된 것이다. 샹디가르는 위대한 조형적 통합과 르 꼬르뷔제의 디자인에 대한 육중한 접근방법을 보여준다. 샹디가르는 도시의 북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히말라야 산맥이 배경을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지역이다. 그러나 이 샹디가르에는 그 형태 및 기능에 있어 명백한 실수가 저질러지고 있다. 각각의 건물들은 너무나 멀리 분산되어 있어서 먼 조망을 제공한다는 점만 빼놓고는 커다란 결점이 되고 있다. 노버그-슐츠의 말에 따르면, 이 복합건물군은 "모든 외부공간들의 이미지가 내적인 성질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유동적인 연속체로 구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의 주거단지에서 존재하였던 친밀한 내부성을 결여하고 있다." 이 신수도는 도시로부터 나있는 긴 불르바드에 의해서 접근된다. 멀리서 보면 산을 정점으로 하여 이 불르바드의 축이 대지를 둘러 나누는데, 동쪽의 시각적인 종점은 대법원 건물이, 서쪽의 시각적인 종점은 국무부 및 입법부 건물이 되고 있다. 신 수도로의 접근은 꽤 직접적이지만 삼차원적인 인공조경에 의해 건물들이 부분적으로 가리어지면서 정적이면서도 흥미있는 체험을 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 복합건물군 가운데에서 의회건물이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보인다. 두개의 주된 입법부 홀은 피라미드 형태와 쌍곡선의 형태를 취하면서 수평적인 지붕선으로부터 치솟아오르고 있다. 건물 내에서는 기둥, 램프, 승강기, 채광창들이 서로 침투라며서 어떤 공간적인 분위기를 창출해내고 있는데, 제이코브는 이를 "카프카적인 흐릿한 분위기이다"라고 묘사하고 있다. 젱크스는 이를 피라네시적이고 격정에 차있는 공간이라고 부른다. 제이코버스(1966)는 내부공간을 페르세폴리스 왕궁의 대 알현실과 비교하고 있다. 르 꼬르뷔제는 이건물의 외부공간을 `포럼`이라고 불렀다. 이곳은 담화와 휴식을 위한 비공식적인 장소로서 의원들이 회의 사이에 잠시 쉬면서 여러 가지 의논들을 할 수 있다. 대법원 건물은 우아한 외관과 힘찬 디테일
참고문헌
1. 김병대(1990), 모범주택, 기문당
2. 김석철, 20세기 건축산책, 생각의 나무
3. 르 꼬르뷔제 전집, 보원출판사
4. 이강업·진경돈(2000), 서양 현대건축사, 도서출판 서우
5. Le Corbusier(1994), 서양 건축사, Studiopaperbook, 동명사
6. Georrfrey H. Baker, 르 꼬르뷔제 건축의 형태분석, 도서출판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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