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피해사례를 통해 본 허위 과장 대출광고의 문제점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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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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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점 파악 제시
1]. 허위 과장 대출광고의 실태
① 대출제도의 정의
② 현재 법제도
③ 허위 과장 대출광고
④ 대부업 대출 광고에 대한 논란
2]. 소비자와 대출광고
① 대출광고에 대한 인식
②TV대출광고의 영향력
③피해사례 제시
2. 해결책
① 전문가의 의견
② 종합적인 해결책
3. 느낀점
- 본문내용
-
허위 과장 대출광고의 실태
①인터넷과 학술지를 통해 대출광고에 대한 정의를 조사.
②인터넷, 뉴스, 신문 기사 등을 통해 대출광고를 다룬 기사를 찾아봄.
③현재 방영되는 TV광고나 신문광고를 찾아봄
④한국금융감독원에서 법 제도를 알아봄.
[대부업자의 불법 대부광고 관련법규]
⑤법적으로 규정된 광고규정과 대출광고 비교
> 소비자와 대출광고
①설문지 조사
②논문, 학술지(소시모, 한겨레), 뉴스 기사
> 해결책 제시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민생연대)
① 대부업의 정의
대부업이란 금전의 대부 또는 그 중개
(어음할인․양도담보․금전수수의 중개 포함)를 영리를 목적으로 동일한 행위를 조직적, 계속적으로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
- 참고문헌
-
쩐에 웃고 쩐에 우는 세상을 비추다”,
강명석, 신문과 방송 440호, 2007
“방송의 공익성 저해 시청자 정서에도 맞지 않아”,
김봉철, 신문과 방송 440호, 2007
“대부업체 무이자 대출 광고는 허위과장”,
박희철, YTN뉴스, 2007
“대부업 이용 시 소비자의 철저한 확인 필요”,
消費者, 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2006
“대부업광고 모니터링 :대부업 광고, 85%가 법정 의무 표시사항 안 지켜 :특히 주요 일간지의 대부업 광고 98.2%가 필수사항 미표시”,
消費者,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2006
“인기 연예인 앞세운 대부업 광고 범람 심각 :지상파에서 거절한 대부업 광고 케이블TV에서 날개 달다”
안수경, Media+Future, 2007
“연예인 대부업 광고 출연, 어떻게 볼 것인가 : 연예인․미디어․정부 모두 사회적 책임 느껴야”
이용성, 신문과 방송 440호, 2007
“대부업제도 개선에 대한 단상”
정찬우, 한국금융연구원, 2007
“달콤한 이자율, 대부업이 살찐다”
조계완, 한겨레21, 623호, 2006
“서민들 울리는 지독한 "쩐의 전쟁" :학력 낮은 고객 선호하고 추심 기법은 날로 기발해지는 대부업의 현실”
최은주 , 한겨레21,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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