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보호의 개념과 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청소년보호정책의 개념
2. 청소년보호의 범위
1) 나이에 따른 범위
2) 대상의 성격에 따른 범위
3)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범위
4) 보호의 개념의 확장
3. 외국의 청소년보호정책 사례
1) 영국
2) 독일
3) 프랑스
4. 발전방안
1) 유해환경으로부터의 보호라는 소극적 보호개념에서 청소 년 인권과 권리보호라는 적극적 개념으로의 전환
2) 위기청소년에 대한 보호 사업의 강화
3) 유해환경에 대해서도 청소년의 선별능력을 함양하는 적 극적 대응방식을 강화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청소년정책에 있어 지극히 주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청소년 보호분야가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청소년보호법 제정과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출범이후부터이다. 1998년 문화체육부로 분리되어 국무총리실로 소속을 변경하게 하게 된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등 신규법령을 제정, 시행하면서 정책영역을 확장하여 왔다. (윤철경 외 5인, 2005) 청소년 보호정책은 유해한 각종 사회 환경들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이 심화됨에 따라 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 ․ 규제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나아가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청소년 보호정책이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 ․ 구제 하는 데 있어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였지만 다양한 사회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해환경이라고 지칭되며 청소년 보호활동의 영역이 되어왔던 유해 매체, 약물, 유해 업소, 청소년 유해 행위들은 여러 가지 감시와 방어적 행동들로서 보호의 영역이 아직까지는 많은 제한 속에서 한정되어 정의되어 왔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문제에 대한 사후대책 위주의 정책은 청소년을 문제 중심으로서 보호의 대상, 규제의 대상으로 여기면서 청소년의 객체화를 당연시하고 청소년의 주체적인 역할과 위치에 대해서 소홀히 하게 되었다. 또한 청소년을 단순히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소극적 접근은 위기 청소년의 보호를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의 개념은 청소년 인권과 권리보호로서의 개념 전환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보호정책의 활성화를 위해서 청소년보호의 개념과 의의를 명확히 함으로써 현재 청소년 보호정책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2.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본 연구에서는 주로 문헌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문헌자료는 청소년보호정책과 관련된 국내의 단행본과 논문 등을 활용하였다. 국내의 선행연구와 외국사례 관련 서적을 분석함으로써 청소년보호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과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 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길은배(1998) . 청소년개발원
◇ 청소년보호정책 실태와 발전방안. 윤철경 외 5인(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 영국, 독일, 프랑스의 청소년 보호관련 법제와 정책 자료집. 윤철경(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 청소년 보호법의 한계와 과제. 문성호․ 황의조(1999) . 중앙대 사회과학연구소.
◇ 청소년보호와 육성에 관한 제도개선안 청소년보호법과 기본법을 중심으로..방은령(2001)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찾기 어려웠는데 내용 좋습니다~~
  • solito***
    (2009.09.16 15:20:05)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근로 현황과 청소년 근로 권익 보호 개선방향
  •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가는 중간에 놓여있는 사람으로 지칭하고 있으나, 청소년기가 정확히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가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소 상이하게 규정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자이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을 보호의 대상인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2) 근로청소년의 개념국내에서 근로청소년의 범위는 근로기

  • 청소년복지이론을 정리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론을 정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기술하세요
  • 청소년복지이론을 정리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론을 정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기술해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 복지 개념청소년복지는 대상 집단이 요보호청소년 등 어느 특정 집단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생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청소년복지는 복지정책의

  • [여성복지] 윤락여성의 사회복귀를 위한 실태와 지원방안
  • - 목 차 -Ⅰ. 서론(“윤락”의 개념, 2. “윤락” 의 범위)Ⅱ. 윤락에 관한 외국법제의 입법태도-Ⅲ. 윤락여성의 현황과 문제 -Ⅳ. 윤락여성의 실태Ⅴ. 윤락여성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Ⅵ. 윤락여성의 사회복귀를 위한 지원방안Ⅶ. 결론-#참고(청소년보호법, 윤락행위등방지법, 성매매에 대한 잘못된 편견)21

  • 청소년복지의 개념,특성,이론,준거,발달특성,정책,현장,사회복지사역할,청소년복지프로그램,사회이슈,발전방향 개괄 후 느낀점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1) 청소년복지의 개념2) 청소년 복지의 역사3) 청소년복지의 목적과 목표4) 청소년복지의 원칙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1) 신체적 특성2) 심리적 특성3) 사회적 특성3.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준거4. 청소년복지 정책과 실천1) 청소년 권리와 참여 증진2) 청소년 활동 지원3) 청소년의 건전한 사회환경 조성5. 청소년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1) 청소년활동시설2) 청소년보호시설3) 청소년복지시설4) 기타 실천 현장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청소년 보호 분야에 있어 소기의 성과는 거둘 수 있었으나 전반적인 청소년육성 정책 추진에 있어 구조적인 문제를 드러내게 되었다. 청소년 업무를 주관하고 총괄해야 하는 문화관광부 청소년국의 역할 중 육성 및 보호 업무의 대부분이 청소년보호위원회로 이관되면서 청소년업무의 총괄ㆍ조정기능이 오히려 약화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학교교육 정책의 주요 골자 개념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