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직업훈련, 여성직업교육]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동기, 필요성과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현황 및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확대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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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동기

Ⅲ.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필요성

Ⅳ.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현황

Ⅴ.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확대방안
1. 여성전용직업훈련기관 증설
2. 전국의 공공직업훈련기관에서 여학생에 대한 일정비율 입학 할당제를 도입
3. 직업훈련여교원의 확대
4. 여성 직업훈련 정책수립과 이의 실행을 책임지고 추진해 나갈 전담반(팀) 구성이 필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의 취업률과 취업의 욕구가 여러 가지 개인적, 사회적 필요에 의해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의 취업은 저임금, 저기능, 불안정한 고용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제한된 산업, 제한된 직종에 집중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UN개발계획의 「인간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국민총생산은 세계 27위인데 여성의 정치·경제 활동과 정책결정 참여도를 나타내는 여성 세력화 지수는 세계 116개국 중 90위이며,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 중 여성의 비율은 세계 43위인데 전체 행정관리직 종사자 중 여성 비율은 90위라고 한다. 근로기준법도 적용되지 않는 5인 미만 사업체에 전체여성노동자의 약60%정도가 집중해 있고, 여성노동자의 평균임금이 남성의 60%도 채 되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경제발전수준과는 달리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관행이 세계적으로도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여성들은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입이후에도 구조적인 성차별의 벽에 직면하게 된다.

Ⅱ. 여성직업훈련(여성직업교육)의 동기
여성들의 직업훈련기관 입학 동기는 무엇보다도 전문기술을 배워 취직하려는 것이 가장 주된 동기로 나타났다. 각종 직업훈련기관을 졸업한 여성들의 배경을 살펴보면 비교적 다양한 편이다. 연령은 20대 초반부터 50대까지 다양하다.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가장 많았으나 국민학교 졸업자부터 4년제 대학교의 영문과 졸업생까지 그 수준이 다양하다. 이들이 직업훈련기관에서 선택한 전공과목도 1-2년제 직업훈련원의 정밀계측기술학과, 전자기술학과, 귀금속공예과, 사무자동화과, 인쇄공과를 비롯하여 1주-6개월의 단기과정인 소규모 꽃집경영과정, 애니매이션, 도배사, 간병인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직업훈련기관 입학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공공직업훈련기관과 민간직업훈련기관 별로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공직업훈련기관의 경우는 대부분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저연령에 고졸자로서 미혼이 대다수인 반면, 민간직업훈련기관은 상대적으로 20대 후반부터 30, 40대 이상의 고연령자로서 학력도 보다 다양했으며, 기혼자가 많았다. 이들이 직업훈련생 모집정보를 얻는 방법은 훈련기관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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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미·오은진 : 전문대학의 여성인적자원 개발 현황과 정책과제 -이공계열을 중심으로-, 한국여성개발원, 2004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 여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1998
조순경 : 성차별적 구조조정과 여성고용, 한국여성단체연합 주최 여성고용문제현황 및 대응방안에 대한 워크샾 발표자료, 1998
한국여성연구소 : 여대생의 직업의식 실태와 정책과제, 노동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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