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사르트르사상, 사르트르작품] 실존주의의 개념, 실존주의의 발생, 실존주의의 특성과 사르트르의 사상 및 사르트르의 작품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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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존주의의 개념

Ⅲ. 실존주의의 발생

Ⅳ. 실존주의의 특성

Ⅴ. 사르트르의 사상

Ⅵ. 사르트르의 작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존주의는 근세의 이성적 합리주의, 범논리주의에 대한 반기를 들며 나타났다. 인간은 결코 이성이나 논리에 의해서 완전히 설명될 수 있는 것이 못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실존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이 집단의 한 단위, 기계의 한 부품으로 대중화, 평균화되어 결국 비인간화되어 가는 모습을, 그리고 무(無) 위에 내던져진 인간의 불안의 실태를 백일하에 드러내 주었다. 그러나 세기적인 불안의 조성이 실존주의가 바라는 바는 아니다. 실존주의가 불안을 거론하는 것은 불안의 정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럼으로써 이 불안을 초극(超克)할 방도를 강구해 보기 위해서이다. 다시 말해서 실존주의는 인간소외, 인간상실의 이 시대에 인간구제의 성스러운 사명을 띠고 등장하였던 것이다. 실존주의 내지 실존철학이 그렇게도 온 세계에 유행한 것은 이성으로는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인간의 심층을 그렇게 적나라하게 파헤쳐 주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이에 못지않게, 이러한 인간진단, 시대진단을 토대로 세기의 병을 고쳐줄 처방을 실존주의에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Ⅱ. 실존주의의 개념

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까뮈는 두 가지 공통적인 사상을 가졌다. 첫 번째로, 이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매우 중시 여겼다. 신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기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정한 자유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상에 영향을 받아 트뤼포의 영화 `400번의 구타`에서 주인공 앙뜨완느는 가족과 화합하지 못하고 거짓말과 도둑질을 해가며 소년 감옥소까지 들어가지만, 결국 그는 그곳을 탈출하여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 바다로 달려간다. 또한`줄
참고문헌
미쉘 푸코, 오생근 역 - 감시와 처벌 : 감옥의 탄생, 나남, 1996
박홍규 - 카뮈를 위한 변명, 우물이 있는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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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Heidegger, 소광희 역 - 시와 철학, 박영사,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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村上嘉隆, 정돈영 역 -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철학, 문조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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