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토지법] 성경토지법의 개념과 성경토지법의 현대화 및 성경토지법의 현대적 적용 가능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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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토지법의 개념

Ⅲ. 성경토지법의 현대화
1. 성경의 토지법의 정신을 현대화한 헨리 조지의 대안 : 토지가치세 제도
2. 토지공공임대제의 가능성

Ⅳ. 성경토지법의 현대적 적용 가능성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랑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다음에, 나라를 다시 찾은 이스라엘 민족의 위대한 지도자 느헤미야는 오늘날의 상황과 다를 바 없는 상황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지주 제도가 온통 번져 있었다. 백성들이 종살이를 하였고, 고리 대금에 시달렸으며, 매일 먹는 식료품을 사면서도 세금을 물어야 했다. 오늘날 어떤 개혁 주창자들이 "몰수"라고 부르는 것이(다시 말해서, 공중이 창출하는 가치를 국고 곧 공중의 금고로 귀속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상실한 토지권을 회복시키는 것이) 정직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제시된 지주 보상 방안을 느헤미야의 행동과 대조하여 보는 것은 매우 흥미 있는 일이다. 기업인 땅을 잃은 군중의 모임에서 느헤미야는 사회적 불의를 통하여 이득을 누려 온 "귀인과 민장"을 꾸짖었다. 그는 "대회를 열고 저희를 쳐서" 그들에게 즉각 변상할 것을 요구하였다. 한편에서는 "보상"을 하여 주겠다는 제의가 없었고, 다른 한편에서는 보상하여 달라는 요구가 없었다.

Ⅱ. 성경토지법의 개념

○ 성경의 토지법의 근본원칙 : 토지신유(土地神有)
토지는 하나님의 것이라(레25:23)→토지 소유권은 하나님께!
○ 평균지권(平均地權)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신27:17)→만민, 특히 약자의 토지권을 수호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지계표 : 약속의 땅에서 지파별, 가족별로 제비를 뽑아 평등하게 분배받은 땅의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세운돌이나 나무
- 토지공유(土地公有)
땅은 인생(the children of men:모든 인류)에게 주셨도다(시115:16)→하나님이 모든 인류에게 평등하게 나누어 주신 토지 사용권
-지대공유(地代公有)
땅의 이익은 뭇사람을 위하여 있나니(전5:9)
구약의 토지법에 담긴 원리(principle)는 한마디로 토지신유(土地神有)(토지는 그리스도의 것)와 평균지권(平均地權)(평등한 토지권)에 기초한 지대공유(地代公有)이다. 구약성경의 십일조는 그리스도의 땅을 평등하게 불하받은 차지인(借地人)인 인생들이 유일한 지주이신 그리스도께 드려야 하는 지대(地代)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지대공유는 십일조 제도에 잘 나타
참고문헌
대천덕 / 토지와 자유, 서울: 도서출판 무실, 1995
로렌스 M·프리드만, 안경환 역 / 미국법의 역사, 청림출판사, 2006
붸린더·프레드릭, 이풍 역 / 하나님의 토지법, 서울: CUP, 1996
정영식 / 신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토지법과 오늘날의 적용, 제1회 서울토 지학교 자료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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