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인간학] 민족 화해, 통일 문제에 대한 신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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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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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서론
- 왜 통일 인가?
○ 본론 I
- 갈등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 본론 II
- 통일에 대한 시각
○ 본론 III
- 화해와 용서
(십자가 사건, 이중역설의 진리, 삭음으로서의 한풀이)
- 실수를 통해 배우는 인간
(Erando Discimus)
○ 결론
-내면 가치의 신학적 인간화
(Agere Sequitur Esse)
♢ 봉사 활동 결과 보고서
- 단체 보고서 및 개인별 보고서
- 본문내용
-
Chapter 1 : 갈등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남과 북의 갈등은 1950년 한국 전쟁 발발, 어쩌면 그 이전의 한반도의 정치적 분위기로부터 뿌리가 자라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의 대립과 분단이 남한과 북한, 즉 우리 민족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일 것이다. 누구의 책임인가를 규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다만 한반도의 통치권을 두고 대립했던 미국과 러시아 간의 사상적 가치의 차이, 그리고 세계적인 정치적 상황 또한 한반도 이분화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본다. 우리 조는 이 부분을 현재 남한과 북한의 갈등이 시작된 시점으로 보는 데 모두 동의하였다. 남한은 자유 민주주의를 기본적인 사회적 이념으로 받아들인 반면, 북한은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공산 사회주의 체제를 사회의 밑바탕에 둘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공산주의와 민주주의가 이념적으로 완전히 상반되는 개념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서로 다른 이념적 가치를 받아들인 남과 북은 서로를 존중하기 보다는 서로의 약점을 노려 공격해야 했고, 상대의 존재를 비하하곤 하였다. 가치의 충돌은 이러한 정치적 상황으로부터 비롯했으며, 무력 충돌과 이념적 불일치 등의 가치 혼란 현상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게 되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생명과 '공동 선'의 가치는 온데간데없고 오로지 미움과 시기만이 싹트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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