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치료] 시치료의 목적, 내용과 시치료를 통한 어린이치료, 시치료를 통한 청소년치료, 시치료를 통한 노인치료, 시치료를 통한 가족치료 및 시치료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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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치료의 목적
1. 반응능력의 개선
2. 자기 이해의 증진
3. 대인관계의 명확화
4. 현실적응의 확대

Ⅲ. 시치료의 내용
1. 치료팀의 구성
2. 집단의 크기와 장소
3. 치료의 시간 및 빈도
4. 집단의 형태

Ⅳ. 시치료를 통한 어린이치료
1. 예방적 도구
1) 직업 상상(Career Fantacy)은 예방적 도구의 역할 수행
2) 직업상상의 시기
3) 직업상상(career fantasy)과 직업 인식(career awareness) 구분의 중요성
4) 문헌 고찰 (overview of literature)
5) 어린이 문학과 직업상상
6) 직업상상 훈련기법
2. 치료적 도구
1) 학대아동을 위한 시치료적 접근의 난제
2) 임상적 시치료 시 고려사항(clinical considerations)

Ⅴ. 시치료를 통한 청소년치료

Ⅵ. 시치료를 통한 노인치료

Ⅶ. 시치료를 통한 가족치료
1. 수용적/처방적
1) 전통적인 독서치료(traditional bibliotherapy)
2) 문학 작품(특별히 시)과 서정적인 노래 소개
2. 표현적/창의적(Expressive/creative)
1) 가족 협동의 시(Family collaborative poem)
2) 가족 시 : 빌려오고, 간결하고, 합리적이며, 확장된
3) 빌려온 가족시(Borrowed family poem)
4) 간단한 가족시(Brief family poem)
5) 합리적인 가족시(Rational family poem)
6) 확장된 가족시(Extended family poem)
7) 한 쌍의 시(Dyadic poem)
8) 문장의 줄기/완성(Sentence stem/completion)
9) 가족의 시간(Family time)
10) 편지 쓰기(Letter writing)
3. 상징적/의식적(Symbolic/ceremonial)
1) 의식(Rituals)
2) 이야기하기(Storytelling)
3) 은유(Metaphor)

Ⅷ. 시치료의 전망
1. 시 치료의 다양한 활용
2. 시 치료의 국제적 관심
3. 창의적인 예술 활동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가피하게 시 치료와 마찬가지로 모든 치료는 미완성으로 남는다. Kanfer의 치료의 선동하는 접근법(instigative approach)에 대한 지적에 따르면 시 테크닉과 과정은 치료 회기들 밖의 변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 때때로 전략은 다양한 단계에서 중복되겠지만, 시 치료는 Wolberg의 단기 치료 모델에서 정서적인 것에서, 인지적인 것으로, 또 행동적인 것으로 결국은 통합적인 상태로 가는 본질적인 흐름과 일관성이 있다. 간단한 치료에서 시의 사용은 치료적 과정에서 조속한 참여를 증진시키는 새로운 경험을 내담자에게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 치료 접근들은 명료화와 초점화와 같은 지적인 전략; 감정 표현(카타르시스)과 관계형성과 같은 정서적 전략; 상세화 된 활동의 사용과 계약 같은 행동전략에도 적당하다. 시, 음악, 시간은 내담자의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치료과정에서 독특한 상호관계를 갖는다. 시 치료는 자아-지지적인 것과 문제 해결 접근법을 결합시키는 전망을 갖는다. 사실상 이것은 간단한 치료에 포함된 다수의 이론적 기초를 수렴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향한 하나의 공헌이 될 것이다.

Ⅱ. 시치료의 목적
하인즈와 하인즈베리는 시치료의 목적을 반응능력의 개선, 자기이해의 증진, 대인관계의 명확화, 현실적응의 확대로 분류하고 있다.

1. 반응능력의 개선
시작품은 이미지(심상)나 느낌을 자극해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풍부하게 해줌으로써 환자가 반응하는 능력을 개선시켜 줄 수 있다. 특히,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해 있는 사람은 시로 인해 일상생활 중의 작은 아름다움들을 느끼고 알게 되어 드디어는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인식함으로써 시치료의 가장 중요한 치료적 기능을 경험하게 된다.

2. 자기 이해의 증진
다른 사람을 사랑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려면 자기 자신을 재대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럼으로 해서 자신을 좀더 정확히 인식하게 된다.
참고문헌
변학수, 문학치료, 학지사, pp219~245, 2005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최소영, 시치료가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경기대 국제 문화 대학원 학위논문, 2005
한동세, 정신과학, 서울 : 일조각, 1979
Cleveland, OH, 우리들의 삶에 대해 쓰기-웃음, 이별, 그리고 사랑: 개인적인 성장과 전문적인 치료를 위한 언어예술 활용하기,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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