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TV뉴스] 뉴스의 정의, 가치와 TV뉴스의 특성, 항목별 분류, 보도 및 TV뉴스의 문제점 그리고 TV뉴스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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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뉴스의 정의

Ⅲ. 뉴스의 가치

Ⅳ. TV뉴스의 특성
1. 기술적 특성
2. 법적․정치적 특성
3. 경제적 특성
4. 관습적 특성

Ⅴ. TV뉴스의 영상적 특성
1. 환경감시 기능
2. 욕구 조정기능
3. 문화발전의 기능
4. 인권보호의 기능
5. 사회교육 기능

Ⅵ. TV뉴스의 항목별 분류
1. 외교, 안보, 국방뉴스
2. 사건, 사고뉴스
3. 정치뉴스
4. 경제뉴스
5. 외신
6. 문화뉴스

Ⅶ. TV뉴스의 문화보도 분석
1. 아침 뉴스/종합 매거진 프로그램의 문화보도 특성
1) 주제별 보도건수 및 비중
2) 장르별 보도건수 및 비중
3) 보도초점과 보도형식
4) 문화보도의 한류 연관 여부와 구체적인 보도내용
5) 자사 홍보성 보도 여부
2. 저녁종합뉴스의 문화보도 특성
1) 주제별 보도건수 및 비중
2) 장르별 보도건수 및 비중
3) 보도초점과 보도형식
4) 문화보도의 한류 연관 여부와 구체적인 보도내용
5) 자사 홍보성 보도 여부

Ⅷ. TV뉴스의 문제점
1. 경영적 측면에서의 한국 언론의 문제점
2. 한국 언론 보도의 질적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론의 보도는 선택적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신문이 아무리 지면을 늘리고 방송을 24시간 내내 전파를 발사한다 해도 어차피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보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건을 선택하여 여기에 조명을 비춤으로써 독자 및 시청자의 관심을 끈다. 그래서 뉴스는 선택 그 자체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더구나 언론이 보도하는 뉴스는 단순한 선택이 아니다. 선택된 사건에 해석을 가미한다. 굳이 사설이나 칼럼처럼 적극적인 해석을 하지 않는다 해도 어떤 사실을 어떤 맥락 속에서 기사화 하느냐에 따라 같은 사실이라도 그 의미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언론이 보도하는 뉴스는 실제로 일어난 현실의 복제가 아니라 언론의 의해 선택되고 해석된 현실을. 다시 말해 뉴스는 언론이 선택되고 해석된 현실 것이다. 언론은 선택의 과정을 통해 사회적 의제를 제공(agenda setting)할 뿐만 아니라, 분석 및 해석의 과정을 통해 그 쟁점에 가치와 방향을 부여하는 현실규정(reality defining)의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Bennett, 1982).
그런데 문제는 언론에 의해 재구성된 현실이 일반 국민의 현실인식에는 물론이고 정부의 정책 결정과정에도 크든 적든 영향을 미친다는 데 있다. 이것이 바로 언론의 사회적 영향력이다. 그리고 그 영향력의 크기는 대체로 특정 매체의 이용자가 많을 수록 높아진다.
그렇다면 어떤 사건이 뉴스로 취급되는가? 국제뉴스든 국내뉴스든 뉴스가치의 양대 축은 중요도와 흥미도 이다. 기사가치는 어떤 사건이 대상 수용자에게 얼마나 중요하고 또 흥미로울 것이냐는 편집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사건이 수용자에게 중요하고 흥미롭다고 판단하면 할수록 기사가치는 커진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중요도와 흥미도를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을 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같은 사건을 두고도 A라는 편집자는 1면 머릿기사로 취급할 수 있는 반면에 B라는 편집자는 단신으로, 아니면 아예 빼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의 뉴스가치 판단에는 비단 편집자 개인의 가치나 태도뿐만 아니라, 언론의 취재․보도 관행, 언론사의 소유 형태 및 편집정책, 언론사의 중요한 미디어 외부세력과의
참고문헌
▷ 김영주(1995), 한국 언론의 이데올로기 지형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서강대석사논문)
▷ 김주언(2000), 언론권력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당대비평(삼인, Vol.10)
▷ 이권영(1986), 텔레비전 뉴스의 평가차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수(1999), 텔레비전 뉴스영상 구성 : 한국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적 텍스트의 연관성 분석, 방송학보
▷ 현일범(1995), TV뉴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6), TV뉴스프로그램의 종단적 국제비교연구, 연구보고 96-20
▷ 한국언론연구원(1995), 다채널 다매체 시대 TV뉴스, ꡐ95 연구서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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