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이해] [심리학의이해]자아방어기제의 정의와 종류 및 본인이 실생활에 적용한 사례에 대하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6(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양과목 [심리학의이해]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자아방어기제의 정의

2. 자아방어기제의 종류

3. 자아방어기제의 자기 적용사례 (실생활 적용사례)
본문내용
1. 자아방어기제의 정의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나 불안 등의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프로이드(1943)에 의하여 도입된 개념인 자아방어기제는 정서중심의 대처의 범위에 들어가는 것으로 사람들이 위협적인 충동이나 외부의 위험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왜곡하는 과정을 말한다.
방어기제는 자기만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자아를 성공적으로 방어하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방어는 현실 왜곡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결과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는 모두 때때로 방어기제들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것은 스트레스 상황을 직접적으로 처리할 수 없을 때 우리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다준다. 또한 지나치게 의존하지만 않는다면 방어기제의 사용은 훌륭한 적응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자아방어기제의 종류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어기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러나 어떤 조건에서 어떤 방어기제가 사용되는가를 알기는 어렵다. 모든 방어기제는 위협의 근원이나 사용되는 방어기제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개인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일차적 기능을 갖는다. 방어기제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완전히 만족할 만한 체계는 없다고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를 하였다.

(1) 억압
억압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무의식적 정신기제이다. 억압을 통해 자아는 고통스럽거나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등을 무의식으로 추방시켜 의식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전형적인 예가 기억상실이다.
(2) 반동형성
반동형성은 억압과 비슷하게 어떤 충동을 의식에서 추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반동형성은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정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시켜 표현하는 방어기제이다. “미운 놈에게 떡 하나 더 준다.”라는 속담에 잘 반영되어 있다.
(3) 퇴행
실패가능성이 있거나 불안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초기의 발단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이다.
(4) 동일시
용납할 수 없는 충동 그 차체는 부정하고 그 충동을 갖고 있는 사람 또는 그 사람의 일면과 동일화하여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로 아버지를 무서워하는 아들이 아버지를 닮아가거나, 강한 성적 욕망이 있는 여자가 TV속 화려한 여배우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5) 보상
심리적으로 어떤 약점이나 제한점이 있는 사람이 이를 보상받기 위해 다른 것에 몰두하는 경우이다. 자신의 친부모에게 효도를 하지 못한 사람이 이웃의 홀로 된 노인을 극진히 부양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6) 합리화
우리가 인식, 의식하지 못하는 동기에서 나온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에 대한 지적으로 그럴듯한 설명이나 이유를 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친구의 잘못을 선생님께 고자질한 것은 내가 그렇게 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친구와의 경쟁에서 이기려는 욕망이 이유인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게 자세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 eom***
    (2021.10.28 16:00: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 14555***
    (2020.01.09 18:24:0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 52381***
    (2019.12.11 16:14:17)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은곳에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 89rlaxo***
    (2014.05.16 16:50:29)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자기방어기제에 대한 내용 잘 정리되어있더군요..잘 봤습니다...
  • parachut***
    (2010.11.23 07:24:22)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요점정리는 잘된거 같은데 내용이 좀 더 많았으면 좋았겠어요
  • dnqud***
    (2008.10.22 00:27:28)
회원 추천자료
  • [리포트 공모전 제출]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
  • 및 실패감을 감소시켜 주며 매일의 활동계획과 대인관계 양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약물남용 환자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로는 부정, 투사, 갈등최소화, 합리화 등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직접 직면하지 말고 그런 방어기제에 내재되어 있는 환자의 고통을 공감하고 강력한 지지와 희망을 갖도록 해줘야 한다. Ⅵ. 청소년기의 사회적문제행동의 유형과 원인 및 대처방안 1. 청소년 폭력과 집단 괴롭힘1) 청소년 폭력(1)청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사례가 나와 있다. 작은 질문 파트에서는 UCLA 가정 의학센터의 사례가 나와 있고, 작은 생각 파트에서는 이안 로버트슨의 마음조각하기, 작은 행동에는 레이첼 환자의 치유과정, 작은 해결 파트에서는 미시간대학 경영교수 칼 바이크의 실수에 대한 연구, 작은 보상 파트에서는 행동심리학자 스키너의 긍정강화이론, 작은 순간 파트에서는 존 카트맨 박사의 성공과 긍정, 부정의 상화관계에 대한 실험의 글이 실려 있다. 이러한 구체적인 수치와 예시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정의이다. 특히 정범모는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한 바 있다.) 위의 책, p.33.『여기서 행동이라 할 때, 그것은 비단 겉으로만 나타나는 행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기억, 이해, 사고, 창의성, 가치관, 동기, 성격, 자아개념 등이 모두 여기에 행동이라는 표현 속에 포함된다』이러한 유형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적용해 본다면, 변형은 비인간화(dehumanization)를 함축하고 있다. 그 예로 초상화가 그 중요성을 상실했다. 자신의 얼굴에 지겨워지고 또 자기 자신에 대해 싫증을 느끼게 된 인간은 그래서 파괴적인 놀이를 고안해 낸 것이다. 전통적인 원근법을 거부하는 많은 입체주의 회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전통적인 원근법의 거부는 보다 커다란 자유를 위해 의례적인 정위라는 수단마저 부정하고 있는 해방 계획의 일환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현대 미술에서 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