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예비엄마 아빠들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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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Ⅱ. 프로그램 상황분석 및 학습자 분석

Ⅲ. 요구조사

Ⅳ. 목표설정

Ⅴ.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선정

Ⅵ. 자원배분 및 예산

Ⅷ. 홍보물 제작 및 배포

Ⅸ. 프로그램 평가 및 분석

Ⅻ. 프로그램 개발 및 피드백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 프로그램 주제 및 제목

① 주제: 좋은 부모,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한 프로그램
( 예비 엄마, 아빠를 위한 프로그램 )

② 제목 : 한마음으로 준비하는 부부교실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태교의 중요성
“ 태교는 모든 교육의 시작이다” 아기는 태어나기 전부터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다. 태아는 보고, 듣고, 느끼고, 더 나아가서 어머니의 사고와 감정까지 이해할 수 있다. 임신 6개월쯤부터 적극적으로 정신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하나의 인격체이다. 1960년 후반부터 새로운 의료기술이 개발되어 태아를 어머니의 뱃속에 있는 상태에서 연구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자기를 주장하는 작은 생명으로서 놀라운 태아의 감춰진 능력이 발견되었으며 태아와 어머니와의 정보 교환 시스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태교의 중요성과 올바르고 다양한 태교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임산부는 임산부에 관련된 교육을 따로 배워오지 않아서, 초산인 경우 갑자기 일어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진다. 그러한 결과 태아가 잘못 태어날 수도 있고, 유산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임산부의 건강부터 건강한 아이의 출산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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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bb***
    (2018.03.30 23: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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