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선거운동] 인터넷선거운동의 유형, 인터넷선거운동의 현황과 인터넷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및 인터넷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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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선거운동의 유형

Ⅲ. 인터넷 선거운동의 현황
1. 의견 소통과 여론 형성
2. 집단 형성 기능
3. 이익표출, 항의 수단
4. 선거 운동 수단

Ⅳ. 인터넷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1. 선거운동의 자유신장과 자발적인 참여 촉진
2. 정당․후보자에 대한 정보공개 확대
3. 사이버 투표
4. e-정당화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의 정당구조 실현

Ⅴ. 인터넷 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1. ꡐ디지털 디바이드ꡑ의 해소
2. 건전한 인터넷 문화의 정착
3. 홈페이지의 성실한 운용과 관리
4. 새로운 규범의 생성과 제도의 구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매체이지만 정치 과정 중 인터넷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의 잠재력은 사실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에 대한 가장 이상적인 전망은 인터넷의 발달이 시간,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모든 시민이 정치적 이슈에 대한 토론과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실시간 교류, 또한 시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특성이 이러한 직접민주주의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보다 현실적인 기대는 아마도 인터넷을 통한 ꡐ손쉬운ꡑ 참여 방식이 정치 참여가 하락하는 추세에서 참여를 제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민들간의 상호교류가 생기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공동체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현우 2002: 310)이 될 것이다. 그러나 공동체의 목적 실현의 단계까지 이르지 못하더라도 인터넷의 보편적 활용은 과거 ꡐ전통적인 방식으로ꡑ 정치 과정이 행해지던 것과는 상이한 형태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러한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비록 인터넷이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에 기초하고 있지만 오프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정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과 매우 흡사한 정치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Ⅱ. 인터넷 선거운동의 유형

인터넷을 이용한 선거운동은 이메일 및 게시판을 이용한 유권자와의 대화, 인터넷모금(e-fundraising), 인터넷자원봉사(e-volunteering), 인터넷 여론조사(e-polling), 당원․당간부․후보자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네트워킹(e-networking), 팬클럽 활동 및 동호인 모임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선거운동은 활동의 구체적 대상이 유권자인가 혹은 선거활동 주체인가, 그리고 어떠한 선거전략이 구사되고 있는가에 따라 유형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성원(2002), 정당정치 및 선거과정에서의 인터넷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 미국 정당 사이트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원택(2003), 인터넷과 정치과정. 한국선거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권현(2004), 선거운동에서의 인터넷 활용 사례 연구-16대 총선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명규(2004), 인터넷 선거보도 심의제도에 관한 시론적 고찰.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유병길(2004), 인터넷 선거운동에 관한 연구 제17대 국회의원선거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호순(2002), 인터넷 대안언론의 선거보도 분석. 한국언론학회 주최. 선거보도의 변화와 개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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