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중요성과 호주, 한국의 문화정책 사례 및 정보화시대 문화정책의 방향, 효과 그리고 문화정책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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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1. 문화적 원칙의 확립
2. 공공성의 강화
3. 문화민주주의의 확대
4. 문화적 다양성과 정체성의 확립
5. 문화적 생산성 제고

Ⅲ. 문화정책의 중요성
1. 조직문화의 측면
2. 문예적 측면
3. 노동자 대중의 생활과 의식의 측면

Ⅳ. 문화와 정책의 상호작용

Ⅴ. 호주의 문화정책 사례

Ⅵ. 한국의 문화정책 사례
1. 과거의 문화정책
2. 관광분야의 문화정책

Ⅶ. 정보화시대 문화정책의 방향
1. ꡒ유적관광ꡓ이 아닌 ꡒ문화ꡓ에 대한 정책이 필요하다
2. 문화정책은 정보화 정책의 핵심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3. 문화정책은 언론정책 및 교육정책과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
4. 창의력과 표현능력을 겸비한 커뮤니케이터를 장기적 비젼하에 육성해야 한다
5. 수용자들의 문화수용성 증대가 필요하다
6. 채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7. 정보화의 문화적 부작용은 자율적으로 감시되어야 한다

Ⅷ. 문화정책의 효과와 한계
1. 대중의 문화예술 향수
2. 정책의 한계와 문제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정책이 대상으로 하는 문화는 간략히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정의와 그에 따른 범위는 논쟁의 여지가 많을 뿐 아니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정책의 대상과 방법은 전혀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총합체로 정의된다. 영국의 문화이론가인 윌리엄즈(R. Williams)는 문화를 첫째, 지적, 정신적․심미적인 개발의 일반적 과정, 둘째,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이 지니고 있는 특정한 생활방식, 셋째, 지적인 활동 특히 예술적 활동의 작품과 실천행위라는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말하자면 그는 문화를 예술활동이나 작품과 동일시하는 좁은 의미에서부터, 인간의 지적활동을 포함하는 보다 넓은 의미와 심지어 생활방식 전체를 일컫는 매우 광범위한 의미로 분류하고 있는데, 문화의 정의와 범위가 매우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문화를 예술과 동일시하는 협의적인 관점에서 보면 문화정책은 예술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진흥, 예술교육, 박물관/미술관․공연장 등의 문화기반시설, 전통문화유산, 예술교류 등이 문화정책의 범위에 속하게 된다. 예술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정책은 세계 여러 국가들의 문화정책에서 공통적인 특성이다. 그러나 예술을 지원하는 정책은 예술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예술생산에 적용되는 기술이 새롭게 발전함에 따라 기능이나 영역면에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많은 나라들에서 정책의 대상으로 대중문화를 포함하여 문화산업까지 확대하고 있는 추세인데, 우리나라의 경우도 문화산업이 문화정책의 대상에 포함된 것은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부터이다. 다음으로 문화를 매우 넓은 의미인 생활방식 전체로 정의한다면 문화정책은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이 다 포함될 수 있다. 이렇게 문화의 범위를 확대하여 정의한다면 여기에는 생활문화, 정신문화까지 문화정책의 대상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신문화와 생활문화가 정책의 주요 관심사가 된 것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문화정책에서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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