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고속철도사업] 고속철도(고속철도사업)의 현황, 파급효과, 장점과 고속철도(고속철도사업)의 안전기준 및 고속철도(고속철도사업) 정책의 구조개혁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속철도 사업

Ⅲ. 고속철도 사업의 현황
1. 철도 수송분담율의 감소
2. 안전성
3. 정시성
4. 환경 친화성
5. 효율성

Ⅳ. 고속철도의 경제적 파급효과
1. 사업효과
1) 계획단계
2) 건설단계
2. 운행효과
1) 이용자에 의한 효과
2) 지역개발효과
3) 산업개발효과
4) 사회, 문화적 효과

Ⅴ. 고속철도의 장점

Ⅵ. 고속철도의 안전기준 개선내용
1. 열차운행감시인 배치
2. 열차통행중 작업제한
3. 입환 등의 작업시 적정 조명유지
4. 위험작업 시작전 안전작업계획 작성
5. 열차접촉예방을 위한 신호자 배치
6. 제한속도 지정
7. 대피공간 확보
8. 교량 및 터널작업시 위험방지
9. 악천후시 작업중지

Ⅶ. 고속철도 구조개혁 방향
1. 철도 시설과 운영부문의 분리
2. 철도운영부문의 시장기능 도입과 적정한 경쟁 조성
3. 철도운영회사의 경영자립 기반조성으로 원활한 민영화 추진
4. 철도서비스의 공익적 사항에 대한 감독과 정책 수립을 위한 국가 역할의 강화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고속철도는 열차가 주요구간을 시속 200km 이상 운행하는 철도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고시하고 있다. 1964년 일본의 신칸센 이래, 고속철도는 1981년 프랑스의 TGV, 이탈리아의 ETR, 1988년 독일의 ICE, 1992년 스페인의 AVE 등이 운행되고 있다. 유럽 내의 독일, 프랑스, 화란, 벨기에 등 4개국이 공동 사용하는 열차(Thalys)를 만들어 파리-브뤼셀-암스텔담-퀼른 구간을 운행한다. 신설 철도노선에서는 시속 300km, 개량된 철도구간에서는 시속 220km 정도로 달리고 있다. 고속철도에 준하는 시속 150km급의 고속열차는 영국, 미국, 말레이시아, 노르웨이, 벨기에, 포르투칼 등에서 운행되고 있다. 타이완에서는 시속 300km 이상의 고속철도가 1999년부터 건설 중이며, 벨기에와 화란(안트와프-암스테르담, 100km)에서도 공사 중에 있다. 중국의 경우에 상하이-베이징 1,307km 구간도 최고시속 300km 이상의 고속철도를 구상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서울역-동대구역 신설구간 292.4km에 최고시속 300km의 고속철도가 운행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대구-경주-부산구간이 완공되어 경부고속철도가 완성될 것이다. 호남선의 경우에도 서대전-목포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공되어 고속전철이 운행하고 있다. 고속철도는 초고속 지능형 교통수단으로 차량, 선로, 전기 분야의 첨단 설계능력 및 시공기술 등이 조합되어 이루어지는 최첨단 종합시스템이다. 고속철도의 안전은 최우선적인 고려사항이며 선로부문은 고속주행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시공되어 있다.

Ⅱ. 고속철도 사업

한국은 1980년대 후반부터 들어 급속한 경제 발전과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화물 물동량과 여가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높은 교통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교통부문의 시설투자
참고문헌
강갑생 : 경부 고속철도 추진 과정, 중앙일보, 2001
정동진 : 고속철도의 향후 발전방향, 1995
철도청 공보담당관실 : 한국철도 100년사 자료집, 1995
한국개발연구원 :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의 국민경제적 효과연구, 1992
한국철도시설공단 : 꿈의 실현, 고속철도 시대를 열다, 중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 및 하역설비로 분류할 수 있다.(2) 항만요율항만요율이란 항만 또는 부두를 개발하고 시설을 설치한 주체 및 하역서비스나 기타 제반 서비스의 제공자가 선박회사나 화주 또는 여타의 항만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받아들이는 요금을 말한다. 항만요율은 항만의 재정목적, 항만관리형태, 그리고 기타 항만의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기본적인 요율구조를 바꾸어 왔다. 그러나 요율정책에 관

  • [한국경제론] 한국경제의 장 단점 및 향후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
  • 의 전환은 바람직한 현상이었다. 이 당시 수출진흥정책을 살펴보면, 수출진흥시책(1964), 수출산업공업단지 조성법(1964.9), 수출특화 산업 선정(1965.7), 수출산업의 고정자산에 대한 가속감가상각제도 인정(1966), 수출산업에서 전력, 철도 등 공공요금 할인(1967),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자에게 수출과점권 인정(1967~1971), 수입쿼터의 배정에서도 수출업자에게 특혜부여, 그리고 1960년대 초부터 시행된 수출과 관련된 내국간접세 전액면제, 수출용 원자재 및 시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현황 122-5 외국 케이블 TV 현황 142-6 방송통신 융합과 CATV 152-7 케이블 TV의 가능성 173. 위성 방송 - 3-1 위성방송의 등장 183-2 위성방송의 구조

  • [외교정책론] 러시아의 외교정책
  • 의 경제적 성장은 물론 TSR 정책과 에너지 전략 등이 이러한 점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살펴볼 것은 러시아의 대외정책이다. 대외정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푸틴을 통해 러시아 대외 정책의 목적 및 국간 안보전략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각 대륙권 별로 정책의 방향을 정립해 보겠다. 우선 독립국가연합(CIS)에 대한 정책으로서 CIS의 통합정책과 미국 및 나토 등 대 서구권에 대

  • 사회과학 러시아의 외교 정책
  • 의 경제적 성장은 물론 TSR 정책과 에너지 전략 등이 이러한 점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살펴볼 것은 러시아의 대외정책이다. 대외정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푸틴을 통해 러시아 대외 정책의 목적 및 국간 안보전략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각 대륙권 별로 정책의 방향을 정립해 보겠다. 우선 독립국가연합(CIS)에 대한 정책으로서 CIS의 통합정책과 미국 및 나토 등 대 서구권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