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이성소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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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성 소구의 정의
2. 이성 소구의 종류
3. 이성 소구의 속성
4. 과거의 이성 소구 예시
5. 이성 소구의 활용
6. 이성 소구의 활용에 성공한 사례
7. 이성 소구 효과
8. 이성, 감성 소구 비교
9. 결론

본문내용
1. 이성 소구의 정의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초점을 둔 소구 방식으로, 제품의 성능•품질•가치•경제성 등 기능적 편익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호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소비자의 반응단계를 ‘인지→감정→행동’으로 보고 인지단계에서 태도의 변화를 주고자 하는 것이다. 메시지 전개가 제품의 특징과 장점에 대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소비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어내기 위한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광고 컨셉트가 중요하다. 자동차나 금융상품, 의약품과 같이 제품의 속성을 강조하는 경우, 식품•일용품과 같이 이성적 판단으로 구매가 결정되는 경우와 경쟁상품을 대상으로 한 비교 광고에 효과적이다. 이성에 소구하는 광고를 정보 전달 형 광고, 속성 광고, 사실 광고, 사고 광고, 합리적 소구 광고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2. 이성 소구의 종류
-비교 광고
경쟁 브랜드를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거명하여 몇 개의 제품 속성에 대하여 자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들을 비교하는 광고
예) 칠성사이다 vs 코카콜라
참고문헌
광고관리론
[학위논문] 감성적 소구 광고와 이성적 소구 광고의 연령별 효과차이에 관한 연구 (2002년 02월 28일) 연세대학교 , 최성재 저자
[학위논문] 호텔 인쇄매체 광고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를 중심으로 (2004년 02월 28일) 세종대학교, 조은아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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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2.02 12:5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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