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응급처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Ⅰ-응급처치의 정의와 기본 지침>
1.응급처치란?
2.영유아의 해부적, 생리적 특성
(1) 머리
(2)기도와 호흡기계
(3)흉부와 복부
(4)체표면
(5)혈액량
3.응급처치를 위한 기본 지침
4.응급처치의 기본 원칙
(1)응급 처치의 일반적인 순서
(2)응급상태에 따른 분류
(3)환자평가
가. 현장조사
나. 기도유지 상태 파악
다. 호흡 및 맥박 확인
라. 의식유무확인
<본론 Ⅱ-응급처치 방법>
1.삐거나, 탈구, 골절
(1)삐었을 때
(2)탈구
(3)골절
2. 베인 상처, 찰과상, 자상, 가시가 박혔을 때
(1)베인 상처, 찰과상
(2)찔렸을 때
(3)유리조각이나 가시가 박혔을 때
3. 경련을 일으킬 때
4.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1)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2)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3)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4)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5.화상 입었을 때
(1) 열에 의한 화상을 입었을 때
(2) 화학약품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
(3) 전기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
6.동물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7. 코피날 때
8. 급체 했을 때
9.멍 들었을 때
10.딸꾹질 할 때
11. 일사병
<본론 Ⅲ-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1. 교사교육
2. 부모교육
3. 아동교육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유아기의 안전사고는 부모나 유아 교육 기관의 교사가 환경을 안전하게 준비해주고 관리하며, 유아들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교사나 부모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도 유아들은 사리 판단과 신체 기능의 조절 능력이 미숙하므로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유아 교육 기관에서는 평소에 사고에 대비하는 성문화된 기본 지침과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사고 상황에 대비하는 기본 지침에는 사고 상황에서의 교사나 유아들의 역할과 책임, 필요한 정보 등을 명확하게 서술하여야 하며 이러한 것을 사전에 알리고 사고 상황 시 대처 방법 및 순서에 대한 부모의 동의서를 받는 것이 포함 되어야 한다.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응급처치를 하여야하는 상황이 되면 우선 교사 자신이 당황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가 당황하게 되면 사고를 당한 유아나 나머지 유아들이 함께 당황해하거나 더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분히 사고를 당한 유아의 부상 정도를 확인하여야 하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고 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응급처치의 순서는
첫째, 당황하지 말고 다친 유아와 남은 유아를 안심시킨다. 어떤 사고인지 파악하고 부상당한 유아는 또 다른 사고의 위험이 없는 한 옮기지 않는다.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는 교사에게 빨리 연락한다.
둘째, 의식의 유무를 파악하고 의식이 없다면 호흡을 할 수 있도록 기도를 열어준다.
셋째, 지혈하고 소독한다. 의식이 있는 유아에게는 이야기를 시켜본다.
넷째, 부모에게 연락하고 필요한 경우 119구조대나 응급실에 연락한다.
다섯째, 다른 상처의 유무를 살피고 응급처치를 한다.
여섯째, 다친 유아를 보온해 주고 병원으로 후송한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각 상황에 맞는 응급처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본론Ⅰ-응급처치의 정의와 기본 지침>
1.응급처치란?
응급처치란 돌발적인 사고나 질병이 발생 했을 때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까지 행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로써 인명구조, 고통경감, 상처나 질병의 악화방지, 심리적 안정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아동안전교육지도론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영유아 및 학령전 아동의 안전사고 및 어머니의 응급처치 정보 접촉 경험에 관한 조사연구 - 김일옥 외
*유아교사의 응급처치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김미선, 박미화, 이효숙,미래유아교육학회,미래유아교육학회지,2006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이기숙 외, 양서원
* 영유아 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 4개 구립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김경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학시간 성적간의 관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소득재분배 찬성
- 우리 나라 장애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사업 내용과 이런 일자리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하고 본인의 노인일자리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사회양심이론, 확산이론, 이익집단론, 국가중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들 이론에 대한 비판을 서술하시오
- 우리 팀의 박부장은 매우 지시적이고 과장인 나의 말을 잘 경청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팀을 운영하는 방식이 독선적이라 팀원들과의 관계는 좋지 않은데, 회사의 사장님과 친분이 두터워 회사 내 권력은 막강한 편이며 업무전문성이 떨어져 종종 팀원들과는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할 제품의 개발방향에 대해 박부장이 갖고 있는 생각과 내 밑에 있는 실무자들이 갖고
- 피부미용학 _본인이 해당하는 피부타입(건성, 지성, 복합성, 중성 중)을 쓰고 해당하는 피부타입의 특성을 쓰시오 그리고 내가 피부관리사라면, 당신과 같은 피부타입의 고객이 샵에 방문했을 때 어떻게 피부관리를 할 것인지 단계별로 얼굴 프로그램관리계획을 구성하여 작성하시오 또한, 얼굴관리에 있어 필요한 기기를 두 가지 이상 사용하여 작성하시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