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대중문화] 70년대 텔레비전 확산에 따른 일상생활 시간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V의 도입과 확산(70년대)
1)70년대의 방송환경
2)TV의 보급과 확산
3) 방송편성의 변화
2. 이론적 배경
1) 노동패턴에 의한 동시화
2) 텔레비전의 도입에 따른 동시화
3. 연구 방법
4. 분석 및 결과
1) 방송편성과 시간의 재구성
2) 시간의 사회적 구성의 예시들

Ⅲ.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현대의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보는 일을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흔히 "어제 무엇을 하셨나요?"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분명 자신은 어제 텔레비전을 시청하였지만, 거의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요."라고 대답을 한다.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에 도입되어 확산된 것도 벌써 3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30여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은 텔레비전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지만, 처음 도입되어 확산되던 30년 전에는 텔레비전은 뉴미디어로서 새로운 기술로서 우리 사회와 만났을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써 개발되고, 도입되고, 확산되는데 그 결과는 반드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이는 기술이 사람들이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출현도 마찬가지다. 미디어 기술의 도입으로 전혀 생각치 못한 순기능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반면에 예상치 못했던 윤리적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애초에 내용 뿐 아니라 커뮤니케이터 간 관계의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특성은 그것이 담고있는 정보의 내용뿐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텔레비전이 처음 도입, 확산된 1970년대에는 텔레비전으로 야긴된 사회적 변화양상이 무척 다양하게 전개되었을 것이다.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인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일상생활의 변화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와사회] 매체적특성에 따른 광고와 문화
  • 광고와 사회“닭이 먼저?달걀이 먼저?-매체적 특성에 따른 광고와 문화-ContentsSummary1. 서론1) 들어가기에 앞서2) 광고와 사회, 그리고 문화2. 본론1) 60, 70년대 문화 주도형(1) 사회상(2) 광고환경의 변화(3) 광고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 개괄- 전후 피폐한 국민생활상과 진로- 미국에 대한 동경과 럭키치약- 정부의 수출주도정책과 섬유제품 광고- 제약회사 광고2) 80, 90년대 광고 주도형(1) 1980년대- 사회적 배경- 광고의 특징(2) 1990년대- 사

  • [정치학] 대통령선거 TV토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영향력과 효과가 얼마나 크고 중요한 지 보여준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른 생활과 행동양식의 변화로 과거의 대중동원에 의존하던 ‘선거 캠페인(electoral campaign)’이 미디어의 기술과 발달, 특히 텔레비전의 보급력과 영향력에 따라 ‘미디어 선거(media election)’로 변하고 있다. ‘고비용 저효율의 길거리 정치’를 ‘저비용 고효율의 안방정치’로 바꾸는 역할을 한 것이다. 매스미디어는 광범위한 전파력 덕분에 대중에게 견해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들어가며오늘날 대중문화는 영상문화이다. 영상문화를 이끌어 가는 쌍두마차라고 하면 텔레비전과 영화이다. 하지만 이 둘은 안타깝게도 자본과 권력에 있어서 자유롭지가 못하다. 그리하여 ‘표현하고 싶은 것’과 ‘표현되어지는 것’과는 상당한 차를 보이며 이는 ‘현실’이라는 이유로 합리화 되고 타협된다. 다른 방법은 없을까?다행히 지금으로부터 30여년전에도 지금과 동일한 딜레마를 느끼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 ‘선배’들이 있

  • [정치커뮤니케이션] 공공저널리즘
  • 언론의 형태를 말한다. 요컨대 언론이 시민들에게 공공생활(public life)과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문제 등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관심사를 언론보도의 중심적 의제(agenda)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김민남. “공공저널리즘과 한국 언론-언론과 공동체의 새로운 모색”, Communication Books, 1998, p.27.공공저널리즘은 그것이 탄생한 1980년대 후반부터 1993년 이전까지는 특별한 명칭이 사용되지 않았으나 공공저널리즘이 서서히 확산되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시간의 한계를 초월하여 송신자의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 결국 사람들은 뉴정보화 시대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시간이라는 변인에 구애를 받지 않게 된다. 마지막으로 융합화는 뉴정보화가 전화, TV 그리고 컴퓨터가 융합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우편이나 전신, 전화 같은 1대1의 개별적 통신 수단과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같은 대중 정보화와의 구별이 모호해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뉴정보화의 확산에 의해 펼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