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장애인] 장애별 개념, 판별기준, 장애별 특징과 장애등급표 및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국 장애의 정의
Ⅲ. 장애별 개념과 판별기준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장애
4. 정신지체
5. 언어장애
6. 정서장애
Ⅳ. 장애인의 특성
Ⅴ. 장애등급표
1. 지체장애인
1) 신체의 일부를 잃은 사람
2) 관절장애가 있는 사람
3) 지체기능장애가 있는 사람
4) 신체에 변형 등의 장애가 있는 사람
2. 뇌병변장애인
3. 시각장애인
4. 청각장애인
1) 청력이 손실된 사람
2) 평형기능의 장애가 있는 사람
5. 언어장애인
6. 정신지체인
7. 발달장애(자폐증)인
8. 정신장애인
9. 신장장애인
10. 심장장애인
11. 중복된 장애의 합산 판정
Ⅵ. 한국 장애인의 현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인의 대한 개념은 심신의 기능저하나 상실, 이상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이라는 의학적 의미를 들 수 있다. 이를 기초로 하여 1980년 WTO는 국제장애분류라는 장애의 개념을 발표하였다. 이 개념은 장애를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로 구분한 것이다. 기능장애란 신체 중 일부가 영구적으로 절단, 상실 또는 기형인 상태를 의미하므로 신체구조상의 외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내적인 손상까지 포함하고 있다. 내적 손상은 간, 허파, 신장 등의 상실이나 기능장애를 말하며, 의학적 진단에 의해 장애의 범위와 정도가 규정된다.
능력장애란 신체의 기능상실로 일상적인 생활이나 취업에 제한을 받거나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또한 신체기능에 제약이 있지만 적절한 치료로 인해 장애가 제거되거나 완화되는 경우도 포함한다.
사회적 불리란 신체적, 정신적 기능상실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독립적인 사회활동에 지장을 받게 되어 발생하는 장애이다. 또한 사회의 부정적인 선입견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하기에 부적절한 환경으로 인해 사회참여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는 상태까지도 포함한다.
장애인에 대한 규정은 국가별로 그에 대한 정의와 분류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장애인의 개념 정의는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한다. 장애인과 관련되어 우리나라에 처음 제정된 법률은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으로 장애인복지의 기본이념과 정책의 기본방향,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종합적인 복지시책을 제시하였다. 이 법은 장애인을 신체적, 정신적 결함으로 인해 장기간 일상행활 및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장애의 범주를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
- 참고문헌
-
구본권 / 특수교육학 / 서울:교육과학사 / 1990
김통원 / 장애인의 정의․분류․통계․등록 / 서울: 아․태 장애인 10년(1993˜2002)에 대처할 국가적 장기전략 및 정책대한 모색을 위한 연구논문집 / 1995
국립특수교육원 /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지도자료 / 경기, 안산: 동교육원 / 1995
권선진, 김학수, 전학선 / 장애인 연구 대상별 특성과 정책과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1996.
김종문 /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996
김의수, 이인경, 최승권 /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 / 서울 : 태근문화사
강보순 / 시각장애학생의 시력의 차이와 보행 능력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 1997
김효동 / 맹학생의 점자 읽기, 쓰기 능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단국대학교 대학원 / 1992
박기태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또래관계개선에 관한 연구 / 인제대 교육대학원 / 2000
보건복지부 /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계획(1998˜2002) / 1997
박성수 / 상담심리학 /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 1999
박승희 역 /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 서울:교육과학사 / 1994
이효자 / 시각 및 청각장애아의 불안특성 및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1985
이건희 / 장애인생활안정을 위한 복지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 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 진흥회 / 2000
임안수 / 시각장애아 교육 기초 / 서울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2000
장병림 / 교육심리학 / 서울 : 도서출판 박영사 / 1983
정상배 / 장애인 복지학 입문 / 아시아 미디어 리서치 / 1997
천진희 / 시각쟁애인 주거환경 개선방향 / 상명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