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민족운동과 대중운동 - 학생운동 다시 바라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면서
1. 학생운동의 출발
2. 한국의 학생운동, 그 특징
전개과정
한국사회 변동의 주체적 역할
민족주의와의 긴밀한 관계
3. 학생운동의 새로운 해석과 방향
11월 3일, ‘학생의 날’을 다시 보자
학생운동의 전환기
나오면서...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주주의가 복잡한 관계로 결합된 양상은, 아마도 학생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가장 잘 드러나리라 생각한다.
우선 민족주의는 원래부터 있어온 것도 아니고 밑에서부터 우러나온 것도 아니라는 점을 전제할 필요가 있다. 이는 근현대사의 불가피한 산물로서, 위에서부터 교육제도와 매체를 통해 주입, 강요해온 것이다. 일제 강점기 ‘우리’가 당한 치욕을 씻어내고자 하는 대리만족 차원에서 감정적인 반일 정서를 상기시키고, 강대국의 이익 다툼에 ‘우리’가 희생되었다는 논리에 반미 감정을 부추기는 경향이 다분하다. 그러나 ‘우리’라는 시공간적 테두리 설정은 어디까지나 ‘우리’의 자의적인 판단에 불과함을 깨달았고, 이제 그 이면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근대민족운동의 평가 기준은 ‘반외세’, ‘반봉건’ 두 가지였다. 이러한 이념이 현대화하여 그 명칭을 탈바꿈한 것을 따져본다면, 반외세민족주의와 민중사회주의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운동이 민족운동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며 오늘날의 학생운동은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이상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1. 학생운동의 출발
학생운동은‘학생이 주도하는 집단적․조직적․지속적인 사회변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대사에서 가장 먼저 민족주의적 입장이 반영되어 직접 행동으로 표출된 학생운동은 바로 1926년, 6 · 10만세운동일 것이다.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이 운동의 바탕에는 일제의 수탈 정책과 식민지 교육에 대한 반발이 깔려 있었다. 일제의 삼엄한 경비 속에서도 학생들은 격문을 살포하고 독립 만세를 외쳐 대규모의 군중 시위운동을 전개했으며 이는 각급 학교에 연쇄 반응을 일으키며 확대되어 갔다. 우리는 학생들이 이러한 활약을 통해 독립 투쟁의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데서, 6 · 10 만세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1927~1928년은 학생들의 민족의식과 항일의식이 최고조에 달하여 동맹 휴학 등의 형태로 폭발하던 때였다. 동맹휴학 학생 운동이 점차 확대되어 경찰의 간섭 탄압도 확대되었다.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는 마침내 일본제국주의에 항거하는 학생운동이 터져 이것이 각 지방으로 파급 확대되어갔다. 11월 중순경부터 서울의 몇 학교가 산발적으로 시위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것이 12월초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시위운동으로 확대되었다. 남녀구분 없이 학생들은 학교 안팎에서 시위를 했다.
광주학생운동은 그이후 이어지는 항일학생 운동에 영향을 주는 중추적 역할을 했다. 그들의 궐기 취지문과 격문을 보면 우리의 경제적 해방, 정치적 해방을 통한 민족의 자유가 그 궁극적 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생운동은 민족의 완전한 자주 독립 성취가 최고의 목표였을 것이다.
2. 한국의 학생운동, 그 특징
전개과정
한총련, 전대협 등의 단체를 통해 주로 이뤄지는 한국학생운동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다. 외국에서는 어떤 사안에 대해 자발적으로 비조직적으로 모여 시위를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에는 ..............
- 참고문헌
-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한홍구, 「대한민국史」, 한겨레신문사
김영명, 「한국현대정치사」, 을유문화사
박찬희, “오늘의 대학생 무엇을 생각하나”, 월간조선
www.gwangju.go.kr
www.home.pusan.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