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계론] PR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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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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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PR의 개념
2. 행정PR의 대상
3. 행정PR의 과제
4. 사례를 통한 교훈
5.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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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PR의 개념
행정기관이 일반국민·수익자·국회의원 등과 상호간의 이해를 깊게 하고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계속적인 행정 활동이고, 알리는 기능(공보기능)보다 듣는 기능(공청기능)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선전은 선전자의 이익을 위해 호의적인 정보만 알리나 행정PR은 사실 그대로를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2. 행정PR의 대상
조직의 주요 공중인 언론, 지역주민, 정도에 따라서 성패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조직 환경의 구성체인 이들 공중들로부터 동의를 얻었을 때, 그 조직의 활동이 올바르게 인식이 되는 것이지, 동의를 얻지 못하였을 때는 오히려 조직 존립에 위기를 가져오게 된다. 언론관계에서 PR관리를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론관계에 대한 관리를 무엇보다도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위기관리, 지역주민과의 갈등 등이 곧잘 언론에 의해서 제기되고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주민과의 관계에서는 지역사회 또는 지역주민 관계란 조직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구성하는 것과 같다. 특히,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지역주민들을 먼저 설득하고, 때에 따라서는 허락을 받거나 갈등을 해결하여야만 한다.
3. 행정PR의 과제
중요한 PR의 대상이 되는 공중들 중에서 가장 주요한 공중이 국민이다. 그리고 국민을 대신하여 여론을 수렴하기도 하고 국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언론이다. 따라서 행정기관에서 언론에 대한 관리는 정부의 유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언론관리란 국민과 정부와의 매개역할을 담당하는 언론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정부활동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획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기본적으로는 자발적이며, 공개적이며, 지속적으로, 정부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언론에 제공하여 보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언론관리를 담당하는 공보실무자는 행정정책에 대하여 기자들을 이해시키고 이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유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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