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중독과 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청소년약물오남용)의 단계, 단계별 대처방법과 실태 및 청소년약물중독(청소년약물오남용)예방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약물오용과 약물남용의 의미
1. 약물오용
2. 약물남용
Ⅲ. 약물남용의 원인
1. 문제행동이론(Theory of Problem Behavior)
2. 단계이론(Stage Theory)
3. 다중위험요인이론(Multiple Risk Factors Theory)
4. 인성요인이론(Personality Factors Theory)
5. 인구학적 변수이론(Demographic Variables Theory)
Ⅳ. 약물의 분류
1. 암피타민
2. 코카인
3. 마약(아편)
4. 바비튜레이트
5. 흡입제
6. 대마초
Ⅴ. 청소년 약물사용에 미치는 변인들
Ⅵ.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와 단계별 대처방법
1.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1) 1단계(실험적 사용단계)
2) 2단계(지속적인 사용단계)
3) 3단계-중독(addiction) 단계
2. 단계별 대처 방법
1) 초기단계(몇개월에 1,2회 이하/ 1년이하)
2) 중기단계
3) 중독단계
Ⅶ.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1. 청소년 약물사용 경험
2. 최초의 약물사용 나이
3. 약물사용 이유
4. 약물별 구입처
5. 약물남용 장소
6. 연도별 성별 약물사용 추세
Ⅷ. 약물남용 예방 교육의 필요성
Ⅸ. 약물 사용에 관한 보건 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약물'이라는 말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의약품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약물의 개념을 의약품과 더불어 의약품이 아니면서 실질적으로 정신(중추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각제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약물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즉 약물이라는 개념을 현대 중독학에서 말하는 비의약품이면서 습관중독성 물질에까지 확장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약물남용(drug abuse)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국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 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이다. 약물남용에는 알콜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신기한 효과 때문에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경우와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적당량의 약물을 상용하거나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되며 혹은 학생이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암페타민을 먹는 때처럼 특정 상황에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Ⅱ. 약물오용과 약물남용의 의미
1. 약물오용
의학적 목적이긴 하나 의사의 정확한 처방 없이 임의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예:약을 여
- 참고문헌
-
계광하 - 당신의 푸른 꿈을 키우려면 : 약물과 기호제를 끊자. 서울: 명지당, 1989
김성이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2
김성이․조학래․노충래 - 청소년복지학. 집문당, 2005
김영혜, 주현옥, 어용숙 - 약물사용빈도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2005
김정붕 - 광원가정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자녀의 비행행동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1991
박명윤 -《청소년 흡연 실태와 대책》,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
성환재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조사」, 청소년종합상담실 세미나, 2000
윤명숙 -「청소년 약물남용 상담」, 1996
이창기 - 「마약 이야기」 김대근 「마약과 약물남용」
유현숙 -ꡒ청소년 약물중독의 사회복지적 대책에 관한 연구ꡓ,석사학위논문, 2002
오성춘, 오규훈 공역 - 리치 반 펠트 저 사춘기 청소년들의 위기상담. 서울: 장로교출판사, 1995
윤명숙 - 「청소년 약물남용 상담」, 1996
최선화 - 청소년과 약물남용, 홍익재, 1996
체육부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청소년 약물 오, 남용 실태와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보고서, 1989
표감수 저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2002
홍봉선 남미애 - '청소년복지론' , 양서원, 2006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약물남용과 범죄와의 관계, 1993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보고서ꡓ, 1998
한국 마약퇴치 운동본부 - 약물남용자 재활프로그램 (한국마약퇴치 운동본부),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